Directory Snoop(디렉토리 스눕) 프로그램은 파일을 복구하거나 완전 삭제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필자의 경우는 특히 파일 복구보다는 완전 삭제를 해야할 경우에 Directory Snoop(디렉토리 스눕)을 주로 이용하는 편이다. 복구의 기능보다는 완전 삭제의 기능에 더 매력을 느끼는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다. 자신의 컴퓨터의 보안성을 생각하며 관리하는 사람들에게 추천해주고 싶은 프로그램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윈도우상에서 파일을 삭제하고 휴지통을 비우면 해당 파일이 완전히 삭제되는 줄 착각하고 있다. 그 착각은 Directory Snoop(디렉토리 스눕)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각각의 드라이브를 검색해보면 확인 할 수 있다.



Directory Snoop의 실행


2009/07/04 - [일상그자체] - 토끼(Notebook)와 거북이(Desktop)

2009/07/12 - [일상그자체] - NOTEBOOK ON DESK
필자의 노트북 C:\ 를 검색한 결과이다. 윈도우 설치시 잘못으로 D:\에 XP를 설치하게 되어 자료 저장용 드라이버는 C:\이다.
필자의 C드라이브는 주로 잡스러운 MP3, 영화, 각종 프로그램 Setup파일들을 저장하고 있는 더러운 곳이다.
그래서 종종 Directory Snoop을 이용하여 정리해주곤 한다.


지워진 파일(빨간색 표시) : X 은 빨간색으로 표시됨과 동시에 Del 부분에 X표시가 나타난다. 해당 파일은 윈도우 탐색기
상에서는 이미 삭제된 것으로서 파일의 형태가 보이지 않는다. 그러나 디렉토리 스눕을 이용하면 위처럼 지워진 파일들의
흔적도 볼 수 있다. 저렇기 때문에 특히 컴퓨터의 보안에 신경써야 하는 사람들의 경우에는 위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자신의
개인 흔적을 지울 수 있어야 할 것이다.


Directory Snoop 기능 탐색


Directory Snoop의 기능으로서 지워진 파일에 대해서 실행을 하려 할때 원하는 파일 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해당 메뉴를 팝업시키면 보이는 바와 같이 Undelete, Search, Purge, Wipe, View 5가지 메뉴가 팝업된다.
필자의 경우 Purge기능과 Undelete기능을 주로 사용한다.

Undelete 기능

위 기능에서 Undelete 기능을 실행시키면 처음에 만날 수 있는 팝업 창이 위와 같다. 주로 파일을 다시 되살릴 경우에는
다른 드라이브가 있을 경우에는 되살리고자 하는 파일이 존재했었던 드라이브를 선택하지 않고 다른 드라이브를 선택하여
복구하는 것을 추천한다. 이런 이야기가 위에 User Tip에 나와있는 것이다.
User Tip을 확인하고 OK를 선택하여 다음 창으로 넘어가면 복구하기 위한 파일을 복구시킬 경로 지정이 나타난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삭제된 파일을 복구할 수 있다.
But, 삭제된지 오래된 파일이거나 해당 드라이브의 위치에서 많은 작업을 통해 이미 그 파일이 있던 Cluster에 다른 파일의
흔적이 덮어씌워지게 된다면 해당 파일에 대한 복구는 힘들다. 즉! 삭제된 모든 파일을 살릴 수는 없는 것이다.

Purge 기능


 Directory Snoop에서 Undelete와 비슷하게 자주 사용하는 기능으로서
 Purge기능이라는 것이 있다. Purge는 Undelete와는 반대로 윈도우 탐색기상에서 삭제된 파일들의 남아있는 흔적을 완전히 내 컴퓨터로부터 지워버리는 기능이다.
 즉, 내가 사용했던 컴퓨터의 흔적을 지울 수 있다는 얘기다. 컴퓨터 사용자가  다운로드하고 실행하고 삭제했던 파일의 흔적들을 영구적으로 지워서 되살리거나 흔적에 대해서 조회가 불가능하게 만들 수 있는 기능이다.
 ※ 컴퓨터의 보안에대해서 신경쓰는 사람이라면 필수로 사용해야 하는 기능이다.
     - 컴퓨터에서의 비밀문서 작업이 휴지통 비우기로 완전히 지워지지 않는다는 사실만 보더라도 꼭 필요한 기능이다.

아래는 Purge 기능을 이용 '012 쥬얼리 - Love Story.mp3' 라는 파일의 흔적을 지운 결과이다.



Directory Snoop(디렉토리 스눕)의 다운로드는 네이버 자료실에서 가능합니다.
네이버 자료실에 업로드되어있는 프로그램은 25회 실행할 수 있는 셰어웨어입니다.
- 해당 프로그램의 크랙에 대한 정보는 업로드하지 않습니다.

CANTATA에 의해 창작되거나 옮겨진 "Directory Snoop(디렉토리 스눕) 파일 복구 및 완전 삭제!" 은(는) 본 블로그의 필자(CANTATA)의 허락에 의해서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본 블로그 포스트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FACEBOOK 디지털자키닷컴 페이지의 좋아요를 통해 디지털자키닷컴를 구독하시면,
FACEBOOK으로 “디지털 라이프를 들려주는 사람의 이야기”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USB에서 따로 작업을 하지 않은 지운지 얼마 안된 파일의 경우 복구가능합니다.
      심지어 플로피 디스켓도 가능합니다.
      단, 손상되지않았을 경우에만 완전히 복구가능하답니다
  1. 퍼갑니다^^감사합니다
  2.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문서 파일을 통째로 지웠는데 c드라이브 desktop으로 들어가도 제가 삭제한 폴더가 뜨질 않네요ㅠ
    폴더 안에 폴더가 또 엄청 들어가 있고, 대부분이 문서 및 사진파일이었는데 용량이 꽤 컸습니다. 혹시 이 부분도 복구가 되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