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캡쳐(Opencaptures)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 오픈캡쳐(Opencapture) 사용법을 통한 웹사이트 전체 스크린샷 오픈캡쳐에 대해서 진행해보려합니다. 오픈캡쳐(Opencapture) 설치부터 오픈캡쳐(Opencapture)를 웹사이트 전체화면 스크롤 캡쳐까지 손쉽게 사용가능한 프로그램입니다. 위아래로 스크롤의 압박이 있는 화면을 캡쳐할 때 조각조각 Prt Sc을 통해서 붙이기보다는 오픈캡쳐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캡쳐하면 저절로 스크롤 이동하며 캡쳐해주기 때문에 매우 편리합니다.

오픈캡쳐 다운로드 및 설치

오픈캡쳐 사용약관에 의해 프로그램 재배포가 가능하기에, 설치파일 형태로 변형 없이 배포합니다.


# 오픈캡쳐 설치 파일입니다. 
ver. 6.7 (2011.7.28. 업데이트)

제 노트북의 System파일이 D:\에 설치되어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포멧하는 과정에서 파티션 알파벳이 저모양이 되어버렸네요. 종종 그런일이 발생하더군요.

구성 요소 설치에 필요한 최소 용량이 4.9MB정도밖에 되지 않는 매우 가벼우면서 유용한 프로그램입니다.

설치과정은 다음(N) 버튼만 누르다보면 완료(F)를 거쳐 실행까지 금방입니다.


오픈캡쳐를 이용하여 웹페이지 전체 한번에 캡쳐

오픈캡쳐를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창을 제일 처음 만나게 됩니다.

오픈캡쳐의 주 목적인 화면캡쳐 기능에는 아래와 같이 여러형태의 캡쳐방법이 존재하고있습니다.
위와 같이 여러형태의 캡쳐방법 중에서 프로그램없이 캡쳐를 하면 불편함을 느낄 수 있는 기능으로 윈도우 스크롤이라는 기능만을 다뤄보겠습니다. 윈도우 스크롤 기능은 말그래도 위아래로 스크롤이 길게되어있는 화면을 스크롤을 이동하면서 자동으로 하나의 화면으로 캡쳐해주는 기능입니다.

OK-DJ.COM 블로그의 노리F2(NORiF2폰),다시한번 노리F2를 재조명한다. 포스팅에 첨부된 사진에 의해서 스크롤의 압박이 있기때문에 해당 페이지를 프로그램없이 캡쳐하려면 어려움이 있습니다. 따라서 오픈캡쳐 프로그램으로 캡쳐를 실행해보았습니다.

오픈캡쳐 프로그램의 스크롤 캡쳐 기능을 이용하여 노리F2(NORiF2폰),다시한번 노리F2를 재조명한다. 포스팅 페이지의 블로그 전체 모습을 캡쳐한 모습입니다. 본래 세로로 합쳐져 있는 그림이나 포스팅에 첨부하기에 상하로 길어 포토샵을 이용하여 조각낸 사진입니다. 세개의 캡쳐화면이 하나로 합쳐져있는 결과로 출력됩니다.
캡쳐된 화면은 오픈캡쳐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아래와 같이 18가지 파일형태로 저장이 가능합니다.

 

오픈캡쳐 공식 홈페이지 및 사용약관



지속적인 업데이트 제공

오픈캡쳐 프로그램은 무료 프로그램임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업데이트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가장 최근 업데이트는 v6.7로서 '11.7.28. 에 이루어진 업데이트입니다.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업데이트의 유무를 인식하여 업데이트 진행을 도와줍니다. 직접 찾아가 업데이트를 다운로드 받아야 하는 번거로움이 없으니 더욱 편리한 프로그램입니다.

캡쳐 프로그램이...

오픈캡쳐 프로그램과 같은 종류의 프로그램이 많이 존재하는 것으로 알고 있으나 결국에 필요에 의해서 선택하게 된 것은 오픈캡쳐 프로그램이었습니다.
이 캡쳐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주 목적으로는 블로그 운영과정에 웹페이지를 통째로 캡쳐해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종류의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으면 웹페이지의 스크롤을 조금 내려 Prt Sc 버튼 눌러 복사 붙여넣기하고 또 조금 내려서 반복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번거로움 뿐만아니라 정확하게 잘라붙이는 과정이 어려울 수도 있기에 한번에 캡쳐해주는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CANTATA에 의해 창작되거나 옮겨진 "오픈캡쳐(Opencapture) 사용법을 통한 웹사이트 전체 스크린샷 캡쳐!" 은(는) 본 블로그의 필자(CANTATA)의 허락에 의해서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본 블로그 포스트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FACEBOOK 디지털자키닷컴 페이지의 좋아요를 통해 디지털자키닷컴를 구독하시면,
FACEBOOK으로 “디지털 라이프를 들려주는 사람의 이야기”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1. 저도 오픈캡쳐 잘 쓰고 있습니다.
    캡쳐 프로그램 중에서 제일이지 않아 싶더군요. ^^
  2. 블로그하는데 있어서 필수 아이템이네요~
  3. 저는 예전에 Snagit8 쓰다가, 지금은 그냥 직접 프린트스크린 버튼 눌러가지고 그림판 이용하는 방식으로 이용하고있습니다.... 구차하게 까는게 갑자기 귀찮아졌어요;
  4. 이 프로그램 왜이리 하찮아 진걸까
  5. 픽픽을 써 오다가 라이센스 정책이 바뀌고 나서 오픈캡쳐로 넘어갔는데
    오픈캡쳐4.0부터는 종료할 때 IE를 띄우면서 광고를 보여줍니다 이거 너무 짜증나서
    다시 픽픽으로 넘어갔습니다
  6. 나는 그것이 편집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설계를 훨씬 쉽게 추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