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Windows)7 혹은 윈도우(Windows)XP의 새고로침 에러! 이유없이 무한 반복으로 새로고침이 되면서 커서의 깜빡임이 사라지는 현상과 함께 창의 활성화과 풀려버리는 증상의 한가지 원인에 대해서 알려드립니다. 무한반복 새로고침 에러라는 말이 조금 어색하기는 하지만 증상으로 정의하는 것이 알아보기 편하리라는 생각에 이렇게 칭하겠습니다.
오늘 기숙사 사무실의 사무실PC가 위와 같은 증상이 발생되서 제가 호출되어 내려가보게되었습니다. 원인을 모른채 한참을 헤매다가 한가지 의심스러운 것으로 판단된 원인을 알려드리려합니다.

이상증상  
작업창이 활성화가되면 파랗게 혹은 진한색으로 표시되게되는데 그것이 거의 수초의 주기로 새로고침처럼 화면이 깜빡이면서 활성화과 풀리는 현상입니다. 또한 이런 현상으로인해서 작성중인 문서에서의 커서가 비활성화되서 지속적인 문서작성이 불가능하는 등의 매우 불편한 증상을 느끼게됩니다.

증상의 원인  
XP보다 생소한 윈도우7이어서 이쪽저쪽 살표보았습니다. MSCONFIG에서 시작프로그램을 제거해보기도하고 윈도우 가젯의 설정을 살표보기도 하였는데 별다른 문제점은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그러해서 모든 근원을 찾아낼 수 있다는 신비의 안전모드로 들어가보니 이상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안전모드에서는 이상증세가 나타나지 않는다는 것은 결국 무한반복 새로고침 에러의 원인은 하드웨어가아닌 소프트웨어쪽 문제라는 것을 알려주었습니다. 
다시 윈도우의 표준모드로 돌아와서 살펴본 결과 바이러스체이서가 문제였습니다. 딱집어서 바이러스체이서 때문이라고 말할 수 는 없는 것이 기본적으로 지켜져야할 백신프로그램의 단일 설치가 지켜지지 않았습니다. 바이러스체이서와 알약이 동시에 실행되어 실시간감시중이었기 때문에 서로의 간섭 혹은 충돌로서 발생한 문제로 판단하는 것이 더 맞는것 같습니다.
결론은 백신 프로그램을 다중 설치하는 것이 별다른 문제가 일어나지 않을 수도 있지만 어떤 PC에서는 이미 문제의 원인이 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제 주변에서만도 상당수의 사람들이 백신을 여러개 설치 방치중인 것으로 보입니다.)

문제의 해결  
위 증상은 바이러스체이서를 삭제함으로서 해결되었습니다. 그러나 아마도 알약을 삭제하였어도 해결되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CANTATA에 의해 창작되거나 옮겨진 "[문제해결] 새로고침 에러! 이유없이 무한 반복 새로고침되는 컴퓨터!" 은(는) 본 블로그의 필자(CANTATA)의 허락에 의해서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본 블로그 포스트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FACEBOOK 디지털자키닷컴 페이지의 좋아요를 통해 디지털자키닷컴를 구독하시면,
FACEBOOK으로 “디지털 라이프를 들려주는 사람의 이야기”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1. 오랜만에 복귀하셨네요ㅋ
    첫 댓글은 제가 시작하겠습니다^^
  2. 바이러스 체이선가 이런 프로그램은 잘 안쓰는데 문제가 많은 듯 해요.
    즐건 주말 되시구요^^
  3. 잘해결되서 다행이네요^^ 잘봤습니다~
    주말을 즐겁게 보내세요~~
  4. 오늘도 잘 보고 갑니다.
    레뷰추천했고요.
    즐거운 하루 되세요.^^
  5. 꼼꼼하게 올리신 유용한 정보, 잘 읽고 레뷰 꾹~ 누르고 갑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6. 백신프로그램끼리 충돌할 수도 있는거군요.
    잘 봤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
  7. 그렇군요 잘 봤습니다.
  8. 역시 백신은 하나만 깔아야되는가봅니다 ㅋㅋ
  9. 동종프로그램은 왠만하면 잘 설치하디 않는게 좋겠죠
  10. 난 새로고침이 안되서 윈도우7에서 레지스트리등록가지 했는데...,
  11.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저는 네이버 뉴스가 잘 안열려서 네이버 원격조정까지 받았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