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리콘파워 SSD V20 120GB 설치기입니다. 실리콘파워 SSD V20뿐만 아니라 SSD는 HDD를 대체하기 위한 설치가 매우 심플합니다. 특히 데스크탑이 아닌 노트북의 경우에는 SSD 설치가 더욱 수월합니다. 실리콘파워 SSD V20 120GB 개봉기에 이어서 이번에는 설치기입니다. 개봉기에서는 외관만 살펴보았다면 이번에는 SSD의 간단한 설치방법을 보여드리려합니다. 설치하는 과정을 사진으로 찍다보니 SSD V20 사진보다는 노트북과 HDD의 사진이 많아졌습니다. 실리콘파워 SSD V20 120GB 설치기 지금부터 시작하겠습니다.


실리콘파워 SSD V20 120GB 관련 포스팅실리콘파워 SSD V20 120GB 개봉기! 심플한 SSD!


삼성 SENS NT-Q70/A2에 SSD를?  

삼성 SENS 노트북 NT-Q70/A2는 2008년 2월에 구입해서 지금까지 파우치 또는 보호필름없이 사용해왔습니다. 그러다보니 아무래도 생활기스가 커버를 장악해버렸습니다. 노트북의 화면크기는 13.3인치로 크지도 않고 작지도 않은 크기입니다. 최근 노트북들과 비교하면 두께부터 무게 등 많은 부분에서 많이 뒤떨어집니다.
 

제 삼성 SENS Q70의 키보드도 꽤 사용한 흔적이 보입니다. 포스팅하면서 사진을 보니 스티커들을 조만간 제거해야겠다는 생각이듭니다.

삼성 SENS Q70의 SAMSUNG 마크와 SENS Q70 마크를 찍어보았습니다. 무려 4년동안이나 사용한 노트북을 업그레이드 한다는 것이 정말 설레었습니다.

금요일밤 늦은시간에 HDD와 SSD의 교체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그 현장이 기록으로 남아있습니다. 좌측상단에 갤럭시S2의 DMB기능을 이용하여 김병만 정글의법칙을 시청하며 작업하는 것이 보입니다. 노트북의 뒷부분 많은 구멍들 사이에 세월의 먼지가 끼어있는 것이 보입니다. 언제한번 시간이 남을 때 노트북 청소를 해야겠습니다. 노트북 분해 조립이 워낙 오밀조밀해서 삼성 A/S 센터에서 적은 가격에 가능하다면 찾아가고 싶은 마음이 더 큽니다.

삼성 SENS Q70 노트북의 뒷면 라벨부분으로 기기의 명칭, 인증번호, 제조년월, 조조자/제조국가 등에 대한 정보가 나와있습니다. 삼성 SENS Q70/A2를 구매할 시기에만 해도 이정도 노트북이면 그래도 괜찮은 스펙이었는데 4년이라는 세월이 길긴 긴가봅니다.


HDD를 빼내다!  

데스크탑에 비하면 노트북에서 가능한 RAM, HDD 등에 대한 교체, 추가 작업은 매우 쉽습니다. 위에서 볼 수 있듯이 노트북 뒤편에 위치한 HDD라고 적힌 덮개의 나사 하나만 풀면 덮개를 열 수 있습니다.

HDD 덮개를 열면 위와같이 HDD가 자리를 꽉 매우고 있는 장면을 만날 수 있습니다. 흰색 종이가 끼워져있어서 HDD를 저 공간에서 쉽게 탈착할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HDD를 SSD로 교체하는 과정에서 제일 중요한 부분입니다. 노트북과의 연결을 쉽게 빼낼 수 있는데 처음하는 사람들에게는 생소한 방식입니다. 조여주는 역할을 하는 부분을 빼서 풀어주면 쉽게 빠집니다.

삼성 SENS Q70/A2 노트북은 160GB HDD를 사용해오고 있었습니다. 주황색의 SATA 케이블을 노트북에서 분리시키고 흰색 종이를 잡아당겨 HDD도 분리시키면됩니다.

삼성 노트북에는 역시 삼성 HDD가 들어가있습니다. 지금으로서는 SATA1 HDD라 상당히 구형입니다.



SSD를 끼우다!  

역시 HDD에도 WARRANTY VOID IF REMOVED 스티커가 붙어있습니다. 실리콘파워 SSD V20 120GB에도 붙어있었는데 역시나 사용자의 임의 분해를 막고자하는 봉인입니다.
HDD를 SSD로 교체할 때 가장 조심히 다루어야될 부분이 보입니다. 주황색 노트북용 SATA 케이블! 이 케이블을 HDD에서 분리할 때 조금 애를 먹었습니다. 

삼성 SENS Q70/A2 노트북은 2008년 2월에 구입하였는데 그 안에 들어가있던 HDD는 2007년 9월 제조되었습니다. 4년동안 사용해오면서 노트북 HDD 처음 꺼내보았습니다. 데스크탑 HDD에 비해 아담하니 귀엽습니다. SAMSUNG 마크가 돋보이는 삼성 HDD입니다.

삼성 HDD와 실리콘파워 SSD V20 120GB를 나란히 놓았습니다. 역시 SSD 정말 깔끔한 외관을 갖고 있습니다. 저렇게 보기좋은 SSD를 보이지 않는 곳에 집어넣어야 하는 것이 아쉽습니다. 특히 삼성 SSD의 경우는 더욱 그런 것 같습니다. SSD 디자인이 상당히 괜찮았습니다.

SATA 케이블 분리시에 애를 먹었다고 했던 부분이 여기입니다. SATA 케이블이 무슨 이유에서인지 모르겠지만 HDD에 붙어 고정되어있었습니다. 그래서 처음에 이게 왜 안움직이지 한참 애먹었습니다. 어떻게든 분리해보겠다고 살살 들어내보니 정체가 양면테이프였던 것이 밝혀졌습니다.

HDD에서 떨어지지 않으려고 찰싹 붙어있던 것이 바로 양면테이프! SATA 케이블 파손되지 않게 살살 잘 다뤄서 떼었습니다.

SATA 케이블을 분리한 모습입니다. 이것만 빼고 끼울줄 알면 설치는 2~3분이면 쉽게 할 수 있는 과정입니다.

SATA 케이블이 HDD 혹은 SSD와 맞물리는 부분입니다. 끼우고 빼는 과정에서 저 안에 있는 금속 접촉부분도 파손되지 않게 주의해야합니다.

WARANTY 봉인 스티커! 역시 SSD에도 붙어있습니다. HDD에서 빼낸 SATA 케이블을 실리콘파워 SSD V20 120GB에 끼웠습니다.

다소 촛점이 흐려진 사진입니다. 그러나 이 장면의 사진이 한장뿐이라 사용하겠습니다. HDD가 있던 자리를 SSD로 채워놓은 모습입니다. 저 흰색 종이가 밑으로 들어가서 숨어버리지 않게 잘 끼워넣습니다. 약간 끼는 듯한 느낌이지만 안쪽에 스폰지 같은 것이 둘러져있어서 공간의 틈이 약간 유동적입니다.


설치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  

사실 익숙한분들이라면 어렵지 않은 과정입니다. 그러나 처음해보시는 분들은 익숙하지 않은 과정입니다. 그래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SATA 케이블과 근접해있는 노트북 보드 부분을 주목하셔야합니다. 검은색 플라스틱 부분과 약간 갈색빛깔의 플라스틱부분이 곂쳐있는 것이 보입니다. 그 중에서 갈색빛깔의 부분이 SATA케이블을 보드에 고정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지금은 왼쪽부분으로 당겨져있어 조임이 풀려있는 상태입니다.

SATA 케이블을 보드에 밀어넣어서 잘 연결시키고 갈색빛깔의 플라스틱 부분을 오른쪽으로 잘 밀어넣어서 고정시켜줍니다. 한번 해보면 생각보다 간단한 작업입니다. 노트북에 연결된 대부분의 장치들이 위와같이 연결되어있습니다. 노트북의 키보드, 마우스패드 등...


빼낸 HDD의 처리는...  

삼성 SENS Q70/A2 노트북에서 빼낸 160GB HDD입니다. 그동안의 중요한 자료들이 여전히 저장되어있기 때문에 하드 케이스를 구입하여 외장하드로 사용할 예정입니다. 실리콘파워 SSD V20 120GB의 용량이 적지는 않기에 용량 걱정은 없지만 인터넷에서는 SSD과 HDD를 병행사용하는 것이 좋다는 의견들이 있습니다.

외장하드 케이스에 넣기 전에는 임시방편으로 실리콘파워 SSD V20 120GB의 박스에 리박싱해놓았습니다. SSD랑 크기가 같다보니 HDD가 쏙! 들어갑니다.

삼성 HDD가 실리콘파워 SSD V20 120GB 박스에 리박싱된 모습입니다. 매우 심플한 SSD가 들어있을 때보다 무언가 조금 더 있어보이는 형태입니다.


실리콘파워 SSD V20 120GB 설치 후...  
지난번에 개봉기를 작성하였고 이번에는 설치기를 작성하였습니다. 이번에 SSD의 크리스탈디스크마크를 이용한 벤치까지 보여드리려했는데 사용기는 다음으로 넘기도록하겠습니다.
이번에 실리콘파워 SSD V20 120GB 설치 후에 SSD 최적화를 위해서 이것저것 하다보니 윈도우7의 재설치를 무려 다섯번이나 반복하는 대사태가 일어났습니다. 기본 프로그램들을 몇번을 설치한것인지 참... 그 이야기는 다음번에 찾아뵙겠습니다.
 
CANTATA에 의해 창작되거나 옮겨진 "실리콘파워 SSD V20 120GB 설치기! 심플한 SSD 설치방법!" 은(는) 본 블로그의 필자(CANTATA)의 허락에 의해서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본 블로그 포스트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FACEBOOK 디지털자키닷컴 페이지의 좋아요를 통해 디지털자키닷컴를 구독하시면,
FACEBOOK으로 “디지털 라이프를 들려주는 사람의 이야기”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1. 이전 댓글 더보기
  2. 부팅속도가 기대됩니다!
  3. 뭔가 여전히..보아도 기계로만 보이는.. ;;; ㅋ
  4. 흐음.. 벌써 4년이 된 노트북도 하드교체만으로 새컴퓨터가 되는데..

    제 똥컴도 하드나 바꿔봐야할까요? SSD나 이 똥컴 값어치나 비슷한데;;;;
  5. 제 노트북은 이제 수명이 다 돼가는게 눈에 보이는군요.. 큭..
    그간 잘 지내셨나요? ^^
    앞으로 자주 찾아뵙겠습니다. 편안한 저녁되세요!
  6. ssd를 설치하셨으니 엄청난 속도를 체감하시겠네요.
    저도 ssd제품을 하나 쓰고 있는데 이건 hdd와는 다른 속도에 깜짝 놀랐던 기억이 납니다.
    ssd가 가격이 조금 더 낮아졌으면 부담없이 선택하겠는데 그러지 못한게 아직까진 조금 아쉽습니다.^^
  7. 이제 SSD의 용량도 만만치 않네요!
    처음으로 사용한 제품이 16기가짜리 랩탑이라..
    항상 용량이 무척 아쉬웠답니다.
  8. ssd 설치하는 방법을 유용하게 보았네요
    요즘은 값이 hdd에 비해 비싸지만 좋은 점이
    많아 사용하는 분들이 많아진다는 소식도 보았네요
  9. SSD...
    정말 갖고 싶지만...
    꿈에 그리고 있네요. ^^;
  10. 요것대로 그대로 따라하면 곧장 설치가 가능하겟네요 ㅋㅋ
  11. 오호... ssd너무 탐나네요...ㅜㅜ
    저도 하나 장만해야겠는걸요 ㅎ
  12. 저도 늘 마음만 있었는데요, 혼자 설치한다는 게 제게는 무리인 것 같아요.
    참고하도록 하겠습니다. ^^:;
  13. 생각보다 설치가 어렵지는 않아보이네요.
    제 구형 노트북에도 ssd로 바꺼 설치해보고 싶네요
  14. 요즘 컴퓨터 속도가 느려터졌는데.. 탐나네요 +.+
  15. 노트북도 이렇게 설치가 가능하다는 사실 처음 알았어요^^
    하루 마무리 잘하시고, 행복한 저녁 되세요^^
  16. 기능은 어떨지도 기대가 됩니다^^
  17. 가격만 싸면 저도 바로 바꿀텐데 말이죠 ㅎㅎ
    잘 보고 갑니다~
  18. 이렇게 하는 것이군요..잘보고 갑니다. 생각보다 어려울것 같지는 않네여
  19. 노트북과 SSD는 정말 궁합이 좋은 것 같아요.

    즐거운 주말 되세요.
  20. 오늘도 잘 보고 갑니다.
    레뷰추천했고요.
    즐거운 하루 되세요.^^
  21. 안녕하세요? 오래전에 쓰신 글이지만 문의사항이 있어 리플 남깁니다. 포스트 올리신 삼성 q70 모델에 ssd를 사용하려고 하는데 어떤 문제 때문에 윈7을 다섯번이나 재설치하셨는지 알수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