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스마트TV 블로거데이에서 삼성 스마트TV의 가까운 미래를 보고 왔습니다. 그 두번째 이야기로 삼성 스마트TV 블로거데이, 그 블로거데이 행사속으로를 시작하려합니다. 삼성 딜라이트 5층 다목적홀에서 이루어진 삼성 스마트TV 블로거데이 행사는 기존에 예정되어있던 시간보다 30분정도 지연 시작되었습니다. 지연된 이유는 알 수 없으나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블로거데이에 참석하면서 그 과정이 순탄하지 못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30분 지연된 탓인지 행사 진행과정이 빨리빨리를 외치는 것처럼 서둘러 진행한다는 느낌이 와닿을 정도였습니다.

삼성 스마트TV 블로거데이 관련 포스팅삼성 스마트TV 블로거데이, 가까운 미래의 삼성 스마트TV를 보다!


삼성 스마트TV 블로거데이 행사장 입장!  

삼성 스마트TV 블로거데이가 진행되는 삼성 딜라이트 5층 다목적홀의 뒷편에서는 블로거데이 행사의 원활한 진행을 위한 진행부스 및 카메라들이 설치되어 있었습니다.

행사 촬영을 해보겠다는 생각으로 앞줄! 앞줄!을 외치며 앞으로 다가갔는데 임직원석인 첫번째줄을 제외한 두번째줄은 이미 차지되어있었고 세번째 줄의 중앙 자리에 앉았습니다. 


본격적인 블로거데이 행사의 시작!  

삼성 스마트TV 블로거데이 행사의 진행을 맡은 한 여성 MC이십니다. 이름을 소개하셨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기억이 나질 않습니다.

삼성전자 스마트TV 블로거데이의 총체적인 PT를 맡은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영상전략마케팅팅 심규현씨의 등장입니다.

역시나 연습을 많이 한 것처럼 PT의 진행을 원활하게 시작하셨습니다. 말솜씨가 꽤나  괜찮은 PT 발표자셨습니다. 아무래도 영상전략마케팅이다보니 마케팅쪽으로 능력이 있어보이셨습니다.

제 앞에 앉으신 분들의 뒤통수 모습을 제외하려고 노력하다보니 사진이 다리를 중간에 잘라버리는 사진들이 대부분으로 촬영된점은 이해해주셨으면 합니다. 전신으로 촬영하려면 자리에서 일어나서 찍었으면 되었지만 뒤에 앉은 사람들의 시선이 의식되어 일어날 수는 없었던지라 잘라 찍을 수 밖에 없었습니다.

삼성 스마트TV에 대해서 자신감 넘치는 제스쳐로 말씀하고 계십니다. 역시 자세한 기술적인 것들은 모르지만 왠지괜찮아보이는 스마트TV의 미래 모습입니다.

삼성 스마트TV에 대한 이미지를 PT를 통해서 보여주고있는 모습입니다. 아직은 실질적으로 기능에 대해서 본격적인 설명으로 접어들지 않은 시점입니다.


한창 주력으로 밀고있는 Smart Interation!  

삼성 스마트TV에서 한창 주력으로 밀고있는 Smart Interatction 기능입니다.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심규현씨께서 행사의 전반부 PT를 맡으시면서 기능에 대해서 설명해주고 계십니다. 다리가 중간에 잘린 사진은 정말 아쉬울뿐입니다. 앞쪽의 피사체인 뒤통수를 없애려하다보니 이런 상황으로 치닿게 되었습니다.

SEE, LISTEN, DO라는 세가지 단어로서 삼성 스마트TV의 미래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SEE라는 것은 사용자의 얼굴인식을 통한 로그인 기능, LISTEN이라는 것은 사용자의 음성인식을 통한 스마트TV의 제어, DO라는 것은 사용자의 동작인식을 통한 스마트TV의 제어를 나타내고 있는 주요 키워드들입니다.

DO라는 키워드에 맞는 동작인식 기능과 얼굴인식을 통한 로그인 기능 또한 스마트TV에 내장된 Built-in Camera에 의해서 제 역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PT를 하고있는 심규현씨보다 주목되는 화면속 외국인의 갤럭시 사용모습입니다. 이 화면이 어떤 것을 의미하고 있는지는 지금도 알 수 없지만 남자인 제가 생각해도 훈훈한 장면에 셔터를 누를 수 밖에 없었습니다.

Smart Interation의 한 기능인 얼굴인식 기능에 대한 설명입니다. 매번 아이디와 비밀번호 입력을 하는 번거로움을 해소할 수 있는 기존에 등록된 얼굴에 대한 로그인 기능을 소개하였습니다. 5명 정도의 인식을 적당선으로 생각하고 있다는 삼성 스마트TV 관계자의 설명을 들었었습니다. 그 이상도 가능하나 기본적인 가족 구성원인 5명 정도를 적정선으로 보고 있다고 합니다.


개선된 리모트 컨트롤러!  

기존에 스마트TV하면 생각나는 QWERTY를 내장한 조잡스러운 리모컨을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번에는 QWERTY 키보드와 분리하여 제작되었으며 기존의 버튼 위치를 보고 일일이 찾아 눌러야하는 번거로움을 해결하고자 간다한 구성으로 제작하였다고 합니다. 매우 단순한 구성의 리모컨으로서 이 리모컨은 원격 음성 인식을 통한 스마트TV 제어시에 필요한 음성인식 인풋을 받아들일 마이크를 내장하고 있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영삼성 캠퍼스리포터 10기 활동시에 삼성 디지털프라자에서 촬영하였던 삼성 스마트TV 리모컨입니다. 매우 조잡하면서도 사용자로하여금 굳이 이 리모컨으로 인터넷 검색을 해야하는가라는 의문을 남기는 리모컨입니다.

기존에 스마트TV에서 사용되고 있었다고 말했던 QWERTY 키보드의 개념을 따로 분리하여 SMART Wireless Keyboard의 형태로 제작하였습니다. 기존에 로지텍에서 제작하던 키보드와 매우 비슷한 디자인의 키보드입니다. 왠지 디자인에 대해서 협의를 했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게하는 제품입니다. 이 키보드 제품은 삼성 스마트TV에 동봉되지 않고 별매로 추가 구매해야하는 별매품이라고 합니다.


Smart Content가 준비되어 있다!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영상전략마케팅팀의 심규현씨에 이어 다른 직원분은 기능보다는 Content를 중심으로 PT를 진행해주셨습니다. 바로 Smart Content라는 제목으로 진행되었습니다.

1500이라는 숫자가 보여주듯이 많은 Content들이 삼성 스마트TV를 통해서 제공될 예정입니다. 어플리케이션과 같은 경우는 삼성 Apps를 통해서 제공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또한 개발자들을 위한 개발환경 또한 조만간 공개되어 원활한 개발환경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개발자들의 많은 참여를 통해서 많은 어플들이 제공되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삼성 스마트TV를 통한 신세계몰과 같은 인터넷 쇼핑뿐만 아니라 G.Dragon&박명수의 노래 바람났어와 같은 노래방기능 또한 스마트TV를 통해서 실행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온가족이 함께 할 수 있는 Content를 삼성 스마트TV는 제공합니다. Family에 대한 일과 및 일정에 대한 스케줄러 또한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 자세한 화면은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oon's Family Story of the Day! 라는 이름에 걸맞게 가족 구성원 각각에 대한 하루의 일정 및 중요사항에 대한 정보를 나타낼 수 있는 Content가 지원되고 있습니다. 사실 이런 기능은 꽤나 괜찮아 보이기는 하나 역시 실질적인 사용에 있어서 외면되는 많은 기능들 중 하나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Family dinner라는 것이 보이듯이 가족들끼리 전체적인 일정까지 정해놓고 서로 스마트TV를 보면서 그 사실을 공유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위에서 말했듯이 굳이 이러한 것을 스마트TV를 이용해서 할 것인가 라는 의문이 드는 점은 무시할 수 없습니다.

이번에 삼성 스마트TV에서 내세우는 기능들중 한가지로 allshare play 기능입니다. WEB Storage라는 클라우드 상식으로서 각종 스마트기기와 삼성 스마트TV를 연동시켜 스마트TV를 원격 제어할 수 있는 기능정도로 보시면됩니다.

위 PT의 내용으로는 원거리에 살고 있는 손자의 모습을 allshare play라는 기능을 통해 할아버지 할머니집의 삼성 스마트TV에 원격으로 손자의 사진 및 동영상을 재생시켜 할아버지와 할머니에게 손자의 모습을 보여드린다는 의미의 PT입니다.

삼성 스마트TV는 KIDS를 주제로 가정의 아이들을 위한 컨텐츠 또한 삼성 스마트TV에서 제공할 예정입니다. 이 KIDS 컨텐츠는 자체제작이 아닌 KIDS 컨텐츠로 유명한 업체들과 제휴를 맺어 제공하는 형태로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FULL HD라는 이름으로 역시 기본적으로 스마트TV에서 FULL HD 3D 화면 출력을 제공합니다. 사실 3D 화면이 좋기는 하나 장시간 화면을 보고 있는 TV 시청자로서 3D 안경을 끼고 장시간 시청하는 것은 매우 불편할 뿐더러 어지럽다는 평들이 많이 나오는 편이라 그다지 많은 호감이 가지는 않는 3D 기능입니다.


삼성 스마트TV가 앵그리버드 제작사와 협력을 통해서 스마트TV 중에서는 최초로 앵그리버드 게임을 제공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현재는 아쉽게도 동작인식으로는 제공되지 않고 있지만 지속적인 협력 및 개발로서 동작인식을 접목시켜 동작인식을 통한 앵그리버드 제어가 가능하도록 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차렷자세의 PT자를 뒤로하고...  

두번째 PT를 위한 직원분은 내용은 괜찮았지만 PT를 하는 내내 차렷자세로 임하여 다소 아쉬운 부분이 있었습니다. 어색한 자세가 PT를 듣는이로 하여금 어색하게 들리게 하지는 않았나 생각됩니다.

다시 등작한 심규현 직원의 짧은 PT가 다시 이루어졌습니다. 스마트TV의 뒤에 작은 박스를 탑재시킴으로서 더욱 스마트해지는 TV를 만날 수 있다는 것을 어필하기 위한 PT였습니다.

PT 발표자인 심규현씨가 들고있는 것이 지금까지 신기하게 구경하던 스마트TV를 위한 작은 박스라고 보시면됩니다. 저 박스를 스마트TV의 뒤에 장착함으로서 그 기능을 제대로 발휘할 수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삼성 스마트 TV는...  

삼성 스마트TV는 HYPER REAL ENGINE 3D, Smart Interaction, Smart Content라는 세가지 특징으로서 앞으로 소비자들에게 찾아갈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 기능들 중에서 아마 실용적으로 사용될 기능들은 Smart Content이며 가장 신기해할 기능으로는 Smart Interation 기능입니다.

삼성 스마트TV는 앞으로의 2013년 2014년에 제대로된 위의 세가지 특징으로 소비자를 찾아뵐 예정이라고 합니다. 아마 2012년에도 만날 수 있는 제품이 있겠지만 아직도 수정되야할 부분들이 여럿 있기 때문에 완벽한 기능의 구현은 힘들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삼성 스마트TV 블로거데이 PT를 마무리하면서, 다시한번 Smart Interation, Smart Content, Smart Evolution 이라는 것을 강조하였습니다.

The Future of SMART TV, Now라는 문구로서 삼성 스마트TV의 미래는 지금이라는 것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 문구에서 알 수 있듯이 삼성 스마트TV의 미래를 이번 삼성 스마트TV 블로거데이에서 직접 체험해보면서 알 수 있었습니다.



삼성 스마트TV 임직원분들과의 만남!  

다섯분의 삼성 스마트TV관련 임직원분들이 Q&A시간에 앞서 자리에 착석하여 질문을 받기위해 앉아계시는 모습입니다. 이때부터 행사장에는 한동안 정적이 흘렀습니다.

몇가지 질문을 하는 Q&A시간에 질문자에 대한 답변을 성실히 답변해주셨습니다. 개발자 환경에 관한 질문도 있었는데 제가 알 수 없는 처음들어보는 용어들도 나오는 혼란스러운 시간이었습니다. 스마트TV의 버벅임과 멈춤현상에 대해서 여쭤보고 싶었지만 그냥 넘어가기로하고 경청만 했습니다.


TNM대표 그만님의 강의시간!   

삼성 스마트TV 블로거데이의 마무리로는 티엔엠미디어 대표 그만님의 강의로 마무리되었습니다. 주제로는 스마트 TV 시대의 스마트 미디어 키워드에 대한 강의였습니다. 그만님은 온라인상에서 종종 지나치면서 뵜던 분인데 실제로 보니 강의중에서도 꽤나 위트있으신 분이었습니다. 이번 강의를 통해서 스마트 미디어 키워드에 대해서 몰랐던 부분에 대해서 수박 겉 핥기식으로라도 짧게 알 수 있었습니다.
(※ 아래의 강의 내용 사진들은 클릭하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삼성 스마트TV 블로거데이의 하이라이트!  

삼성 스마트TV 블로거데이의 하이라이트 바로 블로거데이에 참석한 300명의 사람들 중에 한명에게 주어지는 삼성 스마트TV 증정 행운의 기회를 뽑는 시간이었습니다.

삼성 스마트TV 블로거데이를 진행하신 여성 MC께서 직접 뽑아주셨습니다. 빠른 번호로 배정받아서 왠지 운이 좋을 것 같아 기대하였지만 역시나 저런 행운은 아무에게나 돌아오는 것이 아닌가봅니다.

2012년형 삼성 스마트TV를 받으신 남성분입니다. 다행히도 나이 지긋하신분이라서 배가 아프지는 않았습니다. 저와 같은 또래의 대학생 블로거가 받았다면 정말 배가 아팠을 터인데 정말 다행으로 생각합니다. 그저 축하의 박수를 드릴 수 밖에 없던 현장이었습니다.



삼성 스마트TV 블로거데이를 뒤로...  

이 포스트 작성에 앞서 앞에서 말했었듯이 30분정도 지연되어 시작된 행사다보니 행사를 진행하는 MC가 빨리빨리를 외치듯이 진행하는 모습이 마냥 보기 좋지만은 않았습니다. 그러나 PT 과정에 있어서 MC와 PT 발표자간에 서로 대화를 하는듯한 형식으로 진행되어 이 부분은 참 괜찮았습니다.
2012년, 2013년, 2014년에 걸쳐서 발표될 앞으로의 삼성 스마트TV가 이번에 블로거데이에서 보았던 기능들의 문제점들이 보완되어 발표될 것으로 보이기에 그 때의 결과물이 지금과 얼마나 차이가 날 것인지 기대되고 있습니다.
그보다도 역시 현재로서 KT와 삼성전자간의 스마트TV 망 사용에 관한 문제 해결이 시급합니다. 이미 기존 삼성 스마트TV를 사용중인 소비자들이 망 차단으로 인한 불편함을 느끼고 있다는 이야기가 들려오기 때문에 이를 가장 먼저 해결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CANTATA에 의해 창작되거나 옮겨진 "삼성 스마트TV 블로거데이, 블로거데이 행사속으로!" 은(는) 본 블로그의 필자(CANTATA)의 허락에 의해서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본 블로그 포스트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FACEBOOK 디지털자키닷컴 페이지의 좋아요를 통해 디지털자키닷컴를 구독하시면,
FACEBOOK으로 “디지털 라이프를 들려주는 사람의 이야기”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1. 이전 댓글 더보기
  2. 스마트TV의 진정한 기술은 Share 와 Free인데 모든 것을 별도의 저작권과 비용으로 묶어 반쪽자리 스마트폰과 같이 만들지 않기를 바랄뿐입니다.

    그리고 제발 작게좀 만들어 주길...,
    크다고 다 좋은 것은 아닌데.

    어차피 전략적으로나 우리의 생활에나 30인치 이상이 필요하나 싶네요.
    외형을 크게 말고 콘텐츠를 크게 만들어주었으면....,
    • 아마 작은 스마트TV는 나오지 않을 것 같아요...
      30인치 미만은... ㅎ
      컨텐츠는 삼성 앱스를 통한 어플들이 제공되고 티빙과 같은 서비스도 제공되긴 하더라고요.
      아직 여러가지 보완해야될게 많아보입니다.
  3. 잘 보고 갑니다.
    레뷰추천했고요.
    즐거운 하루 되세요.^^
  4. 규모도 상당히 크게 행사를 진행하네요~
    역시 삼성답습니다..
  5. 앗... 이런 행사가 있었군요.
    부럽습니다. :)
  6. 스마트 티비에 대해 좋은 정보 잘 읽었습니다 ^^
    행복한 월요일 보내고 계신지요? ~ ㅎㅎ
  7. 와~ 당첨이 되면 정말 좋겠어요ㅎㅎ
    저런 모임도 있었고.. 참석하는 것도 멋져보입니다^^
  8. 부럽군요.
    이런정보는 어디서 구하고 참여하시는지 ^^;;
    좋은정보 좋은글 잘봤습니다!
  9. 다녀오셨군요:-)
    예전에도 여기서 진행한 행사 하나가 좀 오래 기다렸던 전적이 있었던 것 같은데,
    문제가 반복되는 것 같아서 조금 아쉽네요^^; 현장 분위기를 흠뻑 느낄 수 있는 포스트였던 것 같습니다.:)
  10. 이젠 TV도 스마트시대가 성큼 다가왔네요.
    그런데 KT와 망이용에 대한 논쟁이 빨리 해결되어 고객의 피해가 없어야겠네요.
  11. 스마트TV 갖고 싶네요~
    근데 얼마나 활용할지.. ㅡㅡ
  12. 삼성 관령 행사에서
    저 MC분을 많이 본것 같은데.. 이름은 기억이 안나네요 ㅋㅋ
  13. 정말 좋은 경험 하셨네요..^^
    즉석 이벤트 당첨되면 정말 기분 좋을 것 같아요..ㅎㅎ
  14. 한번 가보고 싶었던 곳이군요..ㅎㅎㅎ
    저런 좋은 기계들이 나오면 한번 써보고 싶다는..
  15. 희망블로거페스티벌때 갔던 기억이 새록새록합니다!ㅎ
  16. 올해의 화두는 스마트TV인 듯 하네요...뒷풀이는 없었나요^^
  17. 삼성의 제품발표회 같은 행사가 점점 틀이 잡혀져 가는듯 하네요.
    저번 갤노트 발표회때랑도 비슷한 컨셉인듯 한데요 ^^
  18. 저기 대형 스크린도 3D인가요?? 갑자기 궁금하네요
  19. 기계 쪽으로는 둔해서, 저런 행사는 별로 본 적이 없어서 저한테는 낯설고도 신기하네요.
  20. 아 저도 여기 갔었는데 ㅋ 맨 뒤에 앉아있었거든요. 1등되신분 너무 부럽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