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이 바라본 2012년 1분기 스마트폰의 모습,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스마트폰의 현재에 대해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습니다. 구글 DOCS의 폼을 이용하여 설문조사를 받는 형식으로 온라인에서 실시하였습니다. 대학생이 바라본 2012년 1분기 스마트폰의 모습 설문조사의 대상인 대학생들은 1차적으로 제 주변 지인들과 2차적으로 SNS 및 커뮤니티 사이트에서의 배포를 통해 접한 분들을 대상으로 하였습니다.
단기간의 설문조사 기간의 영향으로 많은 표본을 얻지는 못하였습니다. 하지만 어느정도 대학생들의 생각을 옅볼 수는 있었습니다.




4일간 진행된 스마트폰의 모습 설문조사!  

위 '대학생이 바라보는 2012년 1분기 스마트폰의 모습' 설문조사는 구글 DOCS 폼을 이용하여 온라인에서 진행되었습니다. 각 대학교의 개강으로 바쁜 개강초기를 보내고 있는 대학생들이므로 설문 문항수는 10문항으로 1분 이내의 시간으로 설문에 응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설문의 질문 및 답변 항목은 위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 사진을 클릭하시면 작은 사진을 크게 확대하여 보실 수 있습니다.)


4일간 진행, 설문에 응해주신 100분!  

2012년 3월 5일부터 2012년 3월 8일까지 4일간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짧은 시간동안 진행되어서인지 이 설문조사의 표본은 다소 적은 100명이 모아졌습니다.

설문조사가 실시되면서 응해주신분들의 daily responses 그래프입니다. 시작과 끝은 미미하나 중간에 폭발적인 응답이 이루어졌음을 알 수 있습니다. 주변 대학생 지인들의 힘이 그래프에 잘 나와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스마트폰은...  

설문의 1번 항목으로 현재 사용중인 스마트폰의 이름을 주관식으로 받았습니다. 아무래도 가장 많이 보이는 것은 갤럭시S2, 아이폰4, 아이폰4S 정도였습니다. 주관식 응답은 Summary에서 그래프로 잡히지 않아서 위와 같이 일부를 보여드리게 되었습니다.

설문의 2번 항목으로 현재 사용중인 스마트폰의 제조사에 대해서 물었습니다. 응답자의 43%가 '삼성전자' 스마트폰 제품을 사용하고 있으며, 27%가 '애플'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삼성전자', '애플' 그리고 'LG전자' 정도까지는 두자리수의 사용 점유율을 나타내고 있지만 나머지 제조사들은 미미한 수준입니다.

현재 사용중인 스마트폰을 선택할 때 관심있게 고려한 부분에 대해서 최대 2개까지 선택이 가능하도록 설문을 받았습니다. 그 결과 대학생들은 스마트폰을 선택할 때 '하드웨어(스펙)'을 가장 많이 고려하고 '소프트웨어(OS)'와 함께 '디자인'부분도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어른들이 걱정하시는 'A/S' 부분을 대학생들은 다른 네가지 항목에 비해 상대적으로 고려하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대학생들이 자신의 스마트폰을 구매결정 하는데 있어서 영향을 미친 것을 최대 2개까지 선택이 가능하도록 설문을 받았습니다. 그 결과 대학생들에게 가장 영향을 준 것은 '주변인의 추천'이었고 그 다음으로는 대부분의 기업들에서 온라인상의 마케팅을 신경쓰는 이유가 드러나는 부분인 '인터넷 상 사용 후기'로 나타났습니다.
아마 이 부분에서는 대학생들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사람들이 딱딱한 형식적인 제조사의 광고보다는 가까우 지인의 이야기 혹은 블로그나 커뮤니티와 같은 곳의 사용 후기를 신뢰하는 것 같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스마트폰에 대한 만족도 조사입니다. 대체적으로 현재 사용하는 스마트폰에 대해서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아마도 주변인의 추천과 인터넷 상 사용 후기를 토대로 구입을 하였기에 위와 같은 만족도가 나타나온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현재 사용중인 스마트폰에서 개선되엉할 점에 대한 설문항목입니다. 스마트폰 출시 초기에는 통화품질에 대해서 뉴스에서 많이 접할 수 있었던 것 처럼 통화품질도 문제가 되었지만 스마트폰의 가장 많은 기능들을 제대로 사용할 줄 아는 연령층으로 예상되는 대학생들은 다양한 기능을 장시간 사용하다보니 역시 '배터리 용량'의 문제가 개선되었으면 한다는 의견을 볼 수 있었습니다.


대학생의 스마트폰 사용 트렌드!  

대학생으로서 스마트폰의 필요성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지 물었습니다. 필요성을 못 느낀다는 의견이 일부 있었지만 대부분의 대학생들은 스마트폰이 유용하며 현대인에게는 필수이다라는 생각을 갖고 있었습니다.
불과 얼마전까지만 해도 스마트폰이라는 것이 없었는데, 이처럼 갑자기 등장해서 급속도로 대중화되다보니 이제는 유용한 만능기기 스마트폰에 익숙해져서 필수가 되어버린 것 같습니다.

대학생들은 스마트폰을 통화외의 목적중에 어떤 용도로 많이 사용할지에 대한 설문항목입니다. 최대 3개까지 선택이 가능하도록 설문을 받았습니다. 스마트폰의 가장 유용한 기능이라고 생각되는 '인터넷 정보검색'을 가장 많이 사용하며 페이스북, 트위터와 같은 'SNS서비스'가 그 뒤를 잇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음악감상'은 세번째로 나타났는데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MP3기기 산업이 위축되는 것 같아 걱정입니다. 스마트폰의 등장은 분명 유용하고 문명의 이기를 모두 담은 좋은 기기임에는 분명하지만 모든 것을 한 곳에 집약하는 기기이다보니 각각 나뉘어져 있던 각각의 기기들의 산업에 종사하는 분들에게 위기가 닥치게되는 원인이 되어버렸습니다.


대학생들이 생각하는 스마트폰의 교체주기에 대한 의견입니다. '1년 이상~2년 미만', '2년 이상~3년 미만'의 의견이 대다수입니다. 위 교체 주기는 노예계약이라고 불리는 통신사와의 약정기간과 비슷하게 맞아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대학생들이 생각하는 교체주기를 감안하면 통신사와의 계약시에 24개월 약정이 적당할 것으로 보입닌다. 

대학생들이 현재 사용중인 스마트폰의 약정 종료 후 구입하고 싶은 스마트폰의 제조사는 위와 같이 나타났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스마트폰의 제조사에서와 마찬가지로 '삼성전자'와 '애플' 투톱체제입니다. 두드러지는 것은 현재 사용중인 스마트폰 기기의 제조사에서 타나났던 '삼성전자'와 '애플'의 점유율과 비교했을 때 '삼성전자'는 비슷한 수준이지만 '애플'은 소폭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특히 두 제조사의 사용자가 아닌 대학생들이 '애플'로의 이동을 준비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대학생들은...  
대학생이 바라본 2012년 1분기 스마트폰의 현재 모습, 4일간 진행하였던 짧은 설문조사에 적은 표본인 100명으로 분석한 결과는 생각보다 적은 표본임에도 어느정도 예상하고 있었던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역시 스마트폰은 유용한 기기이고 많은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만능기기이기에 생활속에서 항상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다보니 결국에는 생활속의 스마트폰으로서 긴 사용시간을 커버하기 위해서는 '배터리 용량'이라는 것이 가장 시급한 문제라고 보입니다.

CANTATA에 의해 창작되거나 옮겨진 "대학생이 바라본 2012년 1분기 스마트폰의 모습!" 은(는) 본 블로그의 필자(CANTATA)의 허락에 의해서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본 블로그 포스트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FACEBOOK 디지털자키닷컴 페이지의 좋아요를 통해 디지털자키닷컴를 구독하시면,
FACEBOOK으로 “디지털 라이프를 들려주는 사람의 이야기”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1. 이전 댓글 더보기
  2. 재미있게 잘 봤습니다. 레뷰도 꾸욱~ 좋은 하루 되세요...^^*
  3. 저도 배터리용량에 한표를 확!! 던지고싶다는 ㅎㅎㅎ
    잘보구갑니다 몇일어디에 다녀오느라 이제야 방문하네요^^
    즐거운주말되시길!!
  4. 많이 이용하다 보니 밧데리가 빨리 없어지는게 사실이죠-
  5. 헛 저도 대학생들과 겹치는 데가 많은데요...ㅎㅎ~
  6. 생각보다 인터넷 검색이 많군요... 하긴 제 주위에 카톡이나 쓰려고 스마트폰 샀다는 느낌이 드는 애들이 많다는 생각도 들기도 하구요...
  7. 연구논문수준이네요
    배터리 문제 누구나 느끼는 문제이군요 ^^
  8. 스마트폰은 베터리 땜에 .. 항상 문제가 ... 하루에 3개씩 가지고 다닙니다 ㅠ_ㅠ
  9. 저는 가격과 성능을 함께 고려하려고 하다보니 원하는 스펙과 가격의 폰을 구하기가 어려운 것 같습니다..ㅠㅠ
  10. 표본이 작다해도 어느 정도 수긍이 가는 결과네요.
  11. 좋은 글 잘봤습니다. 역시 배터리용량이 가장 중요하죠 ㅠㅠ
  12. 유익한 설문 통계 자료입니다. 제품을 선택할때 가끔 선입견도 만만치 않을 듯해요
  13. 재밌네요.
    저도 스마트폰을 쓰면서 배터리가 너무 빨리 소모된단 생각을 했는데...
  14. 배터리에 매우 공감합니다. 게다가 아이폰이라 보조배터리가 없으면 생활이 힘들 정도...!;;
    이 문제좀 빨리 개선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15. 항상....차량을 가지고 다녀서...덜 불편했는데
    얼마전 기차와 버스를 타고...장거리를 다녀오는데...
    배터리때문에...아주 간당간당....

    아...정말..아이폰은..추가배터리도 없으니...이것참.....
    • 차량을 갖고 다니시면 일단 충전도 할 수 있을 뿐더러 잘 사용안하는데...
      기차와 버스타면^^ 주구장창 스마트폰 보고 있으니 말이죠^ ㅎ
      아이폰은 참 그래서 난감합니다. 추배 없어서...
  16. 하도 빨리 닳아져서 충전기만 찾아다니게 되곤 합니다.
    재밌는 통계 자료 잘 봤습니다~~
  17. 이야.. 이런것도 아십니까? 대단하십니다.
    배터리.... 저도 그런데..
    다른건은 엄청 발전하는데. 배터리는 발전이 더디네요
  18. 주간 레뷰 베스트 후보에 오르셨군요...활동 열심히 하시니까 퀄리티가 자동으로 상승하시네요^^
  19. 저는 그나마 갤럭시S라 여분 밧데리가 있어 다행이라죠;;
    근데 이제 약정 2년이 끝나가는 지금 회사에 충정기 사다 놓고 수시로꽂아놓는답니다~
    레뷰 추천하고 갑니다^^
  20. 사무실, 차량이동 이렇게 다닐때에는 큰 불편감 없는데,
    여행 가서 하루종일 도보로 이동할때는 베터리가 큰 문제인가 같아요.

    그리고 LTE 끊김도 문제이고..
  21. 과제에 필요해서 표하나만 사용해갈게요.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