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역난방공사의 벌, 캐릭터 따소미를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지난 2월부터 한국지역난방공사 대학생 블로그기자단으로 활동하면서 작성해온 포스트에 '따소미'라는 단어를 종종 사용해왔으며 앞으로 작성될 포스트에도 등장할 예정입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한국지역난방공사의 캐릭터 '따소미'가 무엇인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아래에서 사용되는 '따소미' 캐릭터 이미지는 한국지역난방공사 공식 홈페이지에서도 다운로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한국지역난방공사 대학생 블로그기자단 또 다른 이야기!한국지역난방공사에서 훈훈한 난방비를 지원합니다.
한국지역난방공사의 모습을 세계 태양에너지 엑스포에서 보다!
한국지역난방공사 대학생 홍보대사 첫달을 되돌아보다!
한국지역난방공사 고양지사의 훈훈함을 들어보다!
한국지역난방공사 행복나눔의 현장에서 나눔의 기쁨을 느끼다! 
한국지역난방공사 열린토론마당의 실무를 느끼다!

한국지역난방공사 대학생 홍보대사 2기 발대식/OT를 가다!


따소미의 공식 의미와 어원!  

한국지역난방공사에서 생각하는 '따소미' 캐릭터의 소개는 아래와 같습니다.

한국지역난방공사의 캐릭터는 따뜻함과 깨끗함의 기업 이미지를 기본으로 공기업으로서의 신뢰감과 친숙함을 전달하고, 봉사와 실천으로 전하는 미래 에너지를 상징하고 있다.
둥근 얼굴은 청정 에너지의 근원인 태양을 상징하고, 벌의 몸통 형태를 띤 배관은 한국지역난방공사의 에너지를 성실하고 부지런하게 전하는 의미를 가지며, 전체적으로는 따뜻한 에너지를 나누고자 하는 지역난방공사의 사업영역을 이미지화 하여 나타내고 있다.

따소미 캐릭터를 보면서 벌의 몸통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았었는데 설명을 본 후에 알았습니다. 벌의 몸통을 갖고있는 따소미가 꽃과 꽃 사이의 메신저 역할을 통해서 꽃을 피게하는 벌과 같이 한국지역난방공사의 행복에너지를 전하는 벌을 이미지화 하였다는 사실! 벌에 저러한 의미를 부여해서 이미지화 시켰다는 부분이 놀랍습니다. 
따소미라는 캐릭터 이름은 처음 들어도 왠지 모르는 친근함이 느껴지는 단어입니다. 순 우리말로 구성되어 있는 단어의 경우 많이들 그렇게 느끼게 되는데 따소미도 그 케이스라서 친근함이 느껴집니다. '따뜻함'이라는 단어와 사랑을 뜻하는 고어에 어원을 두고 있는 '다솜'을 조합하여 따뜻함을 나누고자 하는 한국지역난방공사의 이미지를 '따소미'라는 캐릭터로 표현하였다고 합니다.


따소미와 함께할 대학생 홍보대사 명칭!  

따소미 캐릭터와 함께할 한국지역난방공사 대학생 홍보대사 및 블로그기자단의 명칭도 곧 정해질 예정입니다. 아쉽게도 따소미와 같은 캐릭터는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지난달 대학생 홍보대사 및 블로그기자단이 온오프라인 활동을 통해 팀별로 명칭을 선별, 제출하였습니다.

'따눔이' - 공식 캐릭터인 따소미와 따뜻함을 나누어 드리겠다는 의미의 나눔을 합친 명칭
'온애어' - (溫愛er)따뜻함을 사랑하는 사람들
'위나래' - Warm Eco-friendly corporation의 날개
'溫누리', '따온누리', '온통(通)', '난방공감'

위에 나열된 명칭들이 한국지역난방공사 대학생 홍보대사 및 블로그기자단의 명칭으로 선별되었습니다. 선별된 명칭들 중에서 가장 적절하다고 평가되는 한 가지가 선택될 예정입니다.


따소미 캐릭터의 열다섯가지 얼굴!  

한국지역난방공사 따소미 캐릭터의 응용형으로 각 상황에 맞는 캐릭터의 형태가 제작되어 각종 홍보물 및 공식블로그 등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한국지역난방공사 공식 홈페이지에 공개된 응용형 캐릭터는 총 15개입니다. 상황과 함께 따소미 캐릭터가 그려져 있습니다. 
아래에 따소미 캐릭터와 함께 각 상황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좌측부터 따소미 캐릭터에 맞는 상황은 '안녕하세요/환영', '감사합니다/안녕히가세요', '알리는말씀'입니다.
위 세개 캐릭터 상황중에서 알리는말씀이 역동적으로 잘 표현되었습니다. 다급하게 무엇인가 알리는 느낌이 들지 않으십니까. 지난번 포스트에서 알려드렸던 '한국지역난방공사에서 훈훈한 난방비를 지원합니다!'를 보시고 아직도 에너지복지요금 지원 대상임에도 신청하지 않으신 분들은 4월 30일까지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좌측부터 따소미 캐릭터에 맞는 상황은 '방향지시', '위험,공사중', '긴급수리 출동'입니다.  
한국지역난방공사와 관련된 공사가 진행되고 있는 지역에서 만나볼 수 있을 법한 따소미 캐릭터입니다. 실제로 지역난방공사에서 공사하는 곳의 상황 표지판을 보지 못해 알 수 없지만 일부 사용되고 있을 것이라는 추측을 해봅니다.

좌측부터 따소미 캐릭터에 맞는 상황은 '따소미와 주부', '날으느 따소미', '무엇을 도와드릴까요?'입니다.  
한국지역난방공사와 가장 가까운 고객은 역시 주부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지역난방과 관련된 관리비에 민감하신 분들이 대부분 주부이시다보니 그런 것 같습니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상황의 따소미 캐릭터는 무엇이든 도와줄 수 있는 슈퍼맨을 떠올리게 합니다.

좌측부터 따소미 캐릭터에 맞는 상황은 '안내(전화)', '노사화합', '온도조절'입니다. 
파란색 전화기를 들고 있는 따소미 캐릭터는 항시 친절대기를 하고 있는 따소미 고객상담센터를 떠올리게 합니다. 지난 판교지사 방문시에 들렸던 고객상담센터에 위치하고 있는 고객상담센터는 고객들과의 소통을 위해서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었습니다.

좌측부터 따소미 캐릭터에 맞는 상황은 '에너지절약', '봉사하는 따소미', '지역난방소개'입니다.  
봉사하는 따소미는 한국지역난방공사의 봉사활동을 실천하는 행복나눔단의 명칭을 반영한듯 보입니다. 따뜻한 행복을 나누어준다는 의미가 정말 잘 표현되어 있습니다. 


따소미와 함께하는 한국지역난방공사!  

한국지역난방공사에는 '따소미와 함께 만드는 행복한 에너지세상'이라는 모토의 공식 블로그 및 공식 페이스북 페이지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블로그 및 공식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서 최근에 한국지역난방공사에서 후원했던 공연인 DJ.DOC 콘서트, 이은미 콘서트 등의 문화생활 이벤트도 진행되었습니다.
아쉽게도 사전에 이벤트 소식을 블로그를 통해서 알려드리지 못했습니다. 앞으로 진행될 이벤트들에 대해서는 참여해보실 수 있게 블로그를 통해서 빠르게 전달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따뜻함을 나누는 따소미 캐릭터...  
따소미 캐릭터의 의미와 어원 그리고 15개의 얼굴을 갖은 따소미의 다재다능함을 보여드렸습니다. 한 기업의 이미지를 대표하는 캐릭터를 만든다는 것은 상당히 신중하고도 어려운 작업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위의 따소미 캐릭터 뿐만 아니라 어떠한 기업의 로고가 아닌 캐릭터를 통해서는 기업의 대외적인 이미지와 함께 추구하는 역할을 모두 파악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누군가 한국지역난방공사 혹은 다른 기업에 취업을 목표로 한다면 기업의 홈페이지에 명시되어 있는 비전을 살펴보는 것 뿐만 아니라 캐릭터의 이미지를 분석해보는 것도 기업을 분석하기 위해 어쩌면 좀 더 색다른 방법이 될 것입니다.

CANTATA에 의해 창작되거나 옮겨진 "한국지역난방공사의 벌, 캐릭터 따소미를 만나다!" 은(는) 본 블로그의 필자(CANTATA)의 허락에 의해서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본 블로그 포스트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FACEBOOK 디지털자키닷컴 페이지의 좋아요를 통해 디지털자키닷컴를 구독하시면,
FACEBOOK으로 “디지털 라이프를 들려주는 사람의 이야기”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1. 이전 댓글 더보기
  2. 히힣ㅋㅋㅋㅋ 따소미따소미 우리 따소미>,<
  3. 흠.. 프로야구 모 구단의 호랑이인지 고양이인지 모를 괴상한 캐릭터보단 100배 낫군요...(그 구단 캐릭터는 2001 ~ 2009년 캐릭터가 나았다고 평가하는 지라..)
  4. 다양한 활동을 하는 한국지역난방공사로군요.
    아직 무슨일을 하는지 명확하게 알지 못하지만, CANTATA 님의 포스트를 통해서 점차 알게 되리라 기대합니다. 그나저나 캐릭터도 참 귀엽네요 :)
  5. 따소미가 캐릭터였군요 ㅎㅎㅎ
    잘보구갑니다 벌써 월요일이네요 활기찬하루되시길^^
  6. ㅎㅎ 이런 캐릭터도 있네요..
    요즘은 정말..캐릭터도 많이 좋아야할것 같아요....
    따소미라는 이름도 맘에 드네요....ㅎ
  7. 케릭터가 상당히 끌리네요 ㅋㅋ 귀엽구요 ㅋㅋㅋ
  8. 캐릭터 따소미... 참 친근한 느낌을 갖게 하네요. ^^
  9. 캐릭터가 딱인데요~^^
    게다가 이름까지 너무 잘 어울립니다~
  10. 캐릭터 이름 참 잘 지었내요. 이제! 가격만 좀 내려가면 살만하겠는데..ㅠㅠ
  11. 오늘도 잘 보고 갑니다.
    레뷰추천했고요.
    즐거운 하루 되세요.^^
  12. 한구지역난방공사 마스코트군요 잘 보고 갑니다
  13. 따소미라.. 처음 알았습니다 ^^
    행복한 새 한주 되세요~
  14. 아침인사드립니다..^^
    너무 잘보고 갑니다~
    아무쪼록 오늘 하루도 알찬 하루되시기 바랍니다..^^
  15. 따소미 이름부터 정감이 갑니다..
    꽃샘추위를 따뜻하게 해줄 것만 같습니다.. ㅎㅎ
  16. 따소미 잘 보고 갑니다~~!!
    오늘도 행복하고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17. 벌이 연상되는 캐릭터입니다 ^^
  18. 따소미... 따뜻해보이는 캐릭터군요^^
    캐릭터를 가지고 있는 공사는 처음 보는듯 합니다... +_+
    따뜻하고 친근감있는 캐릭터 좋네요^^
  19. 아 이름이 따소미였구나! 귀여운 이름인데 캐릭터는... 얼핏 보면 카트라이더 생각도 나네요 ㅎㅎ
  20. 귀여운 녀석이네요~
    이름도 센스가 넘치는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