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립대 환경공학 교수님께 듣다, 신재생에너지와 한국지역난방공사! 한국지역난방공사는 다른 공사들에 비해 잘 알려지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서 한국지역난방공사 대학생 블로그 기자단으로서 한국지역난방공사에 대해 교수님께 알려드리고 관련된 신재생에너지 이야기도 들어보기 위해 서울시립대 환경공학과 김주식 교수님의 사무실 문을 두드리게 되었습니다.


한국지역난방공사 대학생 블로그기자단 또 다른 이야기!두시탈출 컬투쇼 방청, 에코백과 함께 찾아간 한국지역난방공사!
에코백과 함께하는 친환경 세상 만들기,한국지역난방공사의 응원!
전국 대학생들과의 소통 기회,한국지역난방공사 월례회의!
한국지역난방공사가 함께한 열린 아이들과의 지구의 날 맞이!
영어와 친구하는 아이들과 한국지역난방공사, 예미초등학교 아이들!
대한민국녹색에너지체험전에서 만난 한국지역난방공사!
2012년 한국지역난방공사 신입사원 채용공고 시작!
정선 예미초등학교 아이들과 느끼는 한국지역난방공사의 따스함!
목표를 갖고 걷는 대학생들의 두번째 만남, 한국지역난방공사 월례회의!
한국지역난방공사의 벌, 캐릭터 따소미를 만나다!
한국지역난방공사에서 훈훈한 난방비를 지원합니다.
한국지역난방공사의 모습을 세계 태양에너지 엑스포에서 보다!
한국지역난방공사 대학생 홍보대사 첫달을 되돌아보다!
한국지역난방공사 고양지사의 훈훈함을 들어보다!
한국지역난방공사 행복나눔의 현장에서 나눔의 기쁨을 느끼다!
한국지역난방공사 열린토론마당의 실무를 느끼다!
한국지역난방공사 대학생 홍보대사 2기 발대식/OT를 가다!




서울시립대학교 환경공학부 건물을 찾다!  

서울시립대 정문으로 들어와 중앙로를 걷기 시작하기에 앞서 본관과 미래관 사이에 위치해 있어 제일 먼저 만나게되는 서울시립대의 동문탑입니다. 


요즘은 한창 대학들의 축제가 열리는 시기입니다. 역시나 서울시립대도 대동제 '와락'이라는 이름으로 축제가 현재 진행되고 있습니다. 3일간의 축제가 진행중인데 서울시립대의 특성상 지역주민들의 참여도 장려하고 있으며 '지역주민 공연' 또한 축제 무대에 서게 됩니다.
23일을 시작으로 학교가 축제 분위기로 들썩거리기 전에 교수님과의 사전 컨택을 통해 축제 이전에 만나뵐 수 있었습니다.

요즘같이 더운 날 마음만은 시원하게 만들어주는 자그마한 물웅덩이도 중앙로를 지나다보면 만날 수 있습니다. 

짙은 초록빛을 내고 있는 나무들 사이로 교수님이 계시는 환경공학부 건물이 보입니다. 건물의 하단부는 30년이 넘은 건물이고 이질적인 느낌이 상단부는 증축한 부분입니다.

'제1공학관'이라는 이름의 건물입니다. 2008년 제가 입학하기 전까지는 전자전기컴퓨터공학부의 건물이었다고 합니다. 새로운 건물이 지어지고 그쪽으로 학부가 이동하면서 이 건물의 단과대 주인이 바뀐 것으로 판단됩니다. 현재 환경공학부의 건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평소 깨끗한 투명한 유리문이지만 시립대 축제를 앞둔 시점이라 축제 속 행사를 알리는 많은 안내문들이 붙어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유난히 반짝이는 것은 '소개팅 폴라로이드' 안내문입니다. 이 유리문을 통과하면 인터뷰 요청에 흔쾌히 응해주신 김주식 교수님을 만나뵈러 갈 수 있습니다.



친환경에너지를 꿈꾸는 환경공학부!  

환경공학부라는 이름에 걸맞게 '제1공학관'의 연구실 이름부터 한국지역난방공사 대학생 블로그기자단으로서 친숙한 '친환경경에너지'라는 것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교수님들이 계시는 4층으로 올라가서 우선 표지판을 통해 '김주식교수연구실'을 찾았습니다. 30년된 건물이다보니 아무래도 엘리베이터가 없는 건물이라 4층까지 걸어서 올라갔습니다. 그날따라 유난히 더웠지만 처음으로 타과 교수님을 만나뵙는다는 생각에 네 개의 층을 올라가면서 덥고 힘든것을 떠나 상당히 기대되고 긴장되는 순간이었습니다.

교수님과의 한국지역난방공사 인터뷰는 어떻게 진행할지 생각하다보니 서울시립대 환경공학부 김주식 교수님 연구실 바로 앞에 다다랐습니다.



환경공학부 김주식 교수님께 듣는 이야기!  

서울시립대학교 환경공학부 홈페이지에 나와있는 김주식 교수님에 대한 교수소개입니다. 처음에 교수님과의 컨택을 위해서 환경공학부 홈페이지 교수소개란에 들어갔을 때 제일 먼저 눈에 들어온 것이 김주식 교수님의 '바이오매스 열분해 및 가스화'에 대한 연구분야 항목이었습니다. 한국지역난방공사에서 미래의 에너지를 위해 현재 신재생에너지 사업에 대해서 많은 투자와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작년 '대구 목질 바이오매스 CDM사업'이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 사무국에 공식 등록되었다는 소식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이러한 점에 대해서 연구를 하시는 교수님께 이야기를 들어보고자 하였습니다.


서울시립대학교 환경공학부 김주식 교수님과의 인터뷰 내용입니다. 짧게 제작되는 소모성 UCC가 아닌 인터뷰 영상이기 때문에 약 9분 정도의 영상으로 제작하였습니다. 중간에 제 얼굴을 한 한국지역난방공사 공식 캐릭터 따소미가 등장해 인터뷰를 진행합니다.



한발짝 빠른 움직임을 보여야할 때...  

인터뷰 내용에서 알 수 있듯이 한국지역난방공사와 바이오매스 사업과 관련해서 협업을 하셨던 적이 있으신 교수님께 연구분야와 한국지역난방공사의 신재생에너지 사업 그리고 앞으로의 한국지역난방공사에 대한 조언을 들어볼 수 있었습니다. 바쁘신데도 불구하고 인터뷰에 흔쾌히 응해주신 김주식 교수님께 감사드립니다.

현재 진행되는 신재생에너지 사업들이 교수님의 말씀과 같이 신재생에너지 공급의무화(RPS)제도로 인해 어쩔수 없이 진행하는 사업으로 그지치 말아야할 것입니다. 정말 앞으로 다가올 미래의 행복한 에너지 세상을 만들기 위해서 한국지역난방공사가 실질적인 신재생에너지를 위한 기술을 뒤따라가는 것이 아닌 남들보다 한발짝 빨리 움직이는 모습을 볼 수 있었으면 합니다.

CANTATA에 의해 창작되거나 옮겨진 "서울시립대 환경공학 교수님께 듣다, 신재생에너지와 한국지역난방공사" 은(는) 본 블로그의 필자(CANTATA)의 허락에 의해서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본 블로그 포스트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FACEBOOK 디지털자키닷컴 페이지의 좋아요를 통해 디지털자키닷컴를 구독하시면,
FACEBOOK으로 “디지털 라이프를 들려주는 사람의 이야기”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1. 이전 댓글 더보기
  2. 환경.....정말..아무리 강조해도 부족하지 않는것인데....
    저부터 신경써야한다고 생각하면서도 금방 실생활에서는...잊는것 같아요..이런...
  3. 따소미가 뭔가 했습니다. ㅎㅎㅎ
  4. 앞으로 이부분이
    한국의 미래와 환경을 좌우한다고 봅니다.
    지원과 관심이 많아졌으면 합니다.
  5. 워..
    교수님 인터뷰까지 +_+
    잼있으셨겠어요 ㅎㅎㅎ
  6. 한국지역난방 공사가 한발짝 앞서 나가는 모습을 보고 싶습니다.
    잘 보고 갑니다~
  7. 좋은 경험을 하고 오셨네요..^^
    잘 보구 갑니다..!!
  8. 교수님들 인터뷰도 하고...멋지네요. ^^
  9. 이런 글은 적극 추천을 하고 가야죠^^
    상당히 의미있는 시간을 가지고 오셨네요...
  10. 정말 말씀대로 신재생에너지 사업들이 법으로 강제되어 억지로 행해지는 것으로 그쳐서는 안되겠네요.
    잘 보고 갑니다.
    한 주 마무리 잘하시고, 즐거운 연휴 보내세요.
  11. 아주 멎지고 보람된 경험을 하시는군요.
    교수님과 인터뷰도 하시고요.
  12. 좋은 시간이셨을거 같아요~
    활동도 열심히 하시는게 보기 좋네요~
    연휴도 즐겁게 보내세요
  13. 환경에 관심이 많으신것 같군요...
    좋은 정보 항상 잘보고 있습니다.
  14. 잘보고갑니다^^ 서울시립대하면
    개인적으로 시립대 학식이 괜찮다는 생각이 들었던 것 같습니다.
  15. 신재생에너지 분야 관심이 많았는데
    소중한 정보 감사합니다.
    황금연휴 행복하고 즐겁게 보내세요
  16. 신재생에너지 ~ 지구를 살리는 방법 같아요~
    영상까지 제작하시고 정성과 노력이 가득한 포스팅 잘 보고 가요~
    멋진 주말 보내세요~~~
  17. 앞으로는 환경도 생각하며 여러가지것들을 고려해야할거 같네요^^
  18. 서울시립대 풍경은 처음보네요.
  19. 오홋~ 인터뷰도 하셨군요.
    잘 봤습니다~~
  20. 좋은 인터뷰 갑사합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__)
  21. 좋은 인터뷰 갑사합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