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역난방공사 월례회의 속 PPT 작성, 두번째 이야기 하얀 연기 백연현상이란? 한국지역난방공사 대학생 블로그기자단의 3월 활동을 회고해보려 합니다. 3월은 첫 경험이었던 2월의 활동과는 다르게 사보 기사 작성을 위한 오프라인 회의의 시작은 좋았습니다. 그러나 아쉽게도 회의 이후 사보 작성을 위한 활동 과정에 있어서 프리라이더임을 자처한 팀원으로 인해 블로그기자단의 존재가 위협되는 순간도 있었습니다.


한국지역난방공사 대학생 블로그기자단 또 다른 이야기!한국지역난방공사 사보에 실린 첫번째 기사 작성, 그리고 첫경험!
한국지역난방공사 직원과 함께 간 타임캡슐공원 속 엽기소나무!
무료 에코백,한국지역난방공사가 서른분께 무료로 에코백을 쏩니다.
서로의 궁금증은 월례회의에서! 한국지역난방공사 대학생은 무엇을 하고 있을까!
한국지역난방공사 대학생 홍보대사 및 블로그기자단 서류/면접 합격 팁!
유앤아이 방청,한국지역난방공사 대학생 홍보대사와 블로그기자단의 소소한 만남!
서울시립대 환경공학 교수님께 듣다, 신재생에너지와 한국지역난방공사
두시탈출 컬투쇼 방청, 에코백과 함께 찾아간 한국지역난방공사!
에코백과 함께하는 친환경 세상 만들기,한국지역난방공사의 응원!
전국 대학생들과의 소통 기회,한국지역난방공사 월례회의!
한국지역난방공사가 함께한 열린 아이들과의 지구의 날 맞이!
영어와 친구하는 아이들과 한국지역난방공사, 예미초등학교 아이들!
대한민국녹색에너지체험전에서 만난 한국지역난방공사!
2012년 한국지역난방공사 신입사원 채용공고 시작!
정선 예미초등학교 아이들과 느끼는 한국지역난방공사의 따스함!
목표를 갖고 걷는 대학생들의 두번째 만남, 한국지역난방공사 월례회의!
한국지역난방공사의 벌, 캐릭터 따소미를 만나다!
한국지역난방공사에서 훈훈한 난방비를 지원합니다.
한국지역난방공사의 모습을 세계 태양에너지 엑스포에서 보다!
한국지역난방공사 대학생 홍보대사 첫달을 되돌아보다!
한국지역난방공사 고양지사의 훈훈함을 들어보다!
한국지역난방공사 행복나눔의 현장에서 나눔의 기쁨을 느끼다!
한국지역난방공사 열린토론마당의 실무를 느끼다!
한국지역난방공사 대학생 홍보대사 2기 발대식/OT를 가다!




대학생들의 회의 장소 핫플레이스, 카페!  

한국지역난방공사 대학생 블로그기자단의 사보 기사 작성 회의를 위한 아이템들입니다. 각자의 노트와 실시간 검색 활용이 가능한 스마트폰 그리고 흐릿하게 보이는 3월 활동계획서 서식입니다.


대학생들 여럿이 모여서 이것저것 이야기하기에 무난한 카페를 찾았습니다. 지난 2월에는 엔젤리너스에서 이번 3월에는 카페베네에서 회의가 진행되었습니다. 대학생 홍보대사들처럼 스터디룸을 빌려서 회의를 진행해볼까도 생각했지만 조금이라도 절약해보고자 카페를 전전긍긍했습니다.

한국지역난방공사 사보 기사 작성을 위한 3월 회의 중 아이디에이션 과정에서 고민하며 지쳐가는 블로그기자단의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3명의 집중하는 블로그기자단 팀원과 한명의 페이스북하는 블로그기자단, 항상 어디를 가도 집중하지 않고 딴짓을 하는 사람들을 볼 수 있는데 3월 블로그기자단 회의 시간에서 또한 마찬가지였습니다. 그러나 자유롭고 여유로운 분위기에서 회의가 진행되었기에 가능한 상황이었습니다.


대학생 홍보대사 및 블로그기자단의 2월 활동과정을 지켜본 대학신문 운영진측에서 만든 새로운 틀이 2월 월례회의에서 제시되었습니다. 그 중심에는 '한국지역난방공사 대학생 홍보대사 2기 3월 활동계획서'가 있었습니다. 중구난방으로 활동에 임하는 혼잡함을 없애고자 매월초 체계적인 계획표를 작성하도록 추가되었습니다.


한 기업의 공식적인 사보에 글을 작성한다는 부담감을 안고 가는 블로그기자단의 고뇌가 느껴지십니까? 이것저것 많은 아이디어로 시도를 해보려해도 공사라는 특성 또한 고려되어야 하기 때문에 상당한 제한점들이 존재하였습니다.



서로의 아이디에이션 결과에 대해서 경청해주고 적절한 아이디어에 대해 기록해나가는 과정을 거쳤습니다. '3월 사보 기사 작성에 주어진 주제는 '한국지역난방공사에 대한 오해와 진실'이었습니다. 


블로그기자단이 오프라인 회의를 통해서 얻어낸 결론은 3월 활동계획서에 잘 나타났습니다. 회의과정에서 핵심적인 단어 혹은 문장만 흩날리며 적었기에 다소 이상하게 보일 수도 있으나 제일 하단에서 알 수 있듯이 3월 활동을 통한 기대효과 및 목표는 확실했습니다. '한국지역난방공사에 관한 오해 해소!'

교내에서 팀플을 하고 교외에서 대외활동을 하면서 이러한 회의시간을 통해 서로의 생각과 경험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3월 블로그기자단 회의를 했던 카페 한쪽 구석에 있던 책장 속 각양각색의 책들처럼 자신들이 담고 있는 이야기를 각각의 특징에 맞게 풀어내는 시간을 한국지역난방공사 블로그기자단 활동을 통해서 지난 2월부터 4개월간 얻을 수 있었습니다. 





험난했던 지난 3월 사보 기사 제출!  

3월 사보 기사 작성의 과정은 그 어느 때보다도 험난했고 아쉬움이 컸습니다. '일어탁수'라는 말이 새삼스레 마음에 와 닿은 한 달간의 활동이었습니다. 자신이 맡은 바를 하지 않았던 프리라이더 한명으로 사보 작성을 위한 활동과정에서 마찰이 생기고 결국 제일 중요했던 사보 기사 제출  기한을 지키지 못하고 지연 제출하였습니다. 그럼에도 끝까지 3월 사보 기사 작성을 맡았던 블로그기자단의 한 팀원에게 박수를 보냅니다.



 


눈이 아픈 강렬함, 활동 보고서 PPT 제작!  

2월 블로그기자단 활동에서는 사보 기사 작성을 맡았었고 이번 3월 활동에서는 월례회의에서 다른 홍보대사들과 담당자분들께 결과보고하는 시간에 사용되는 대학생 블로그기자단 3월 활동보고서  PPT를 제작하였습니다. PPT 작성에 컨셉을 잡아보고자 하였지만 잘 되지 않아서 간단하게 한국지역난방공사의 로고 색상을 전체적인 PPT의 색상 컨셉으로 잡고 제작하였습니다. 프레젠테이션 결과는 다소 눈이 아프다는 반응이 나왔지만 어느 정도 강렬함을 표현할 수 있었다는 것에 만족하고 있습니다.




직접 작성한 한국지역난방공사 대학생 블로그기자단 3월 활동보 보고서 PPT의 전체적인 내용입니다. 허겁지겁 만든 경향이 있어 다소 아쉬운 결과물이었습니다. 하지만 평소 PPT 제작 기회가 별로 없는 학과에 다니다보니 블로그기자단으로서 이러한 경험도 해볼 수 있었습니다.
 




블로그기자단, 3월 활동의 결과물!  

(※ 위 사진을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한국지역난방공사에 대한 외부의 시각적인 오해인 '백연현상'에 대해서 사보 기사를 통해 오해를 풀어나갔습니다. 한국지역난방공사 굴뚝에서 내뿜어져 나오는 하얀 연기의 정체에 대해서 환경오염 물질이 포함되어 있을 것이라는 시선들이 있는데 사실 저 또한 그러한 생각을 갖고 있던 한 사람이었습니다. 대학생 블로그기자단으로 활동하면서 한국지역난방공사에 대해서 알아가는 과정을 거쳤고 그 결과 오해와 그 속의 진실들에 대해서 알게 되었습니다. 백연현상은 고온다습한 공기가 외부의 상대적으로 차가운 공기와 만나면서 과포화된 수증기가 마치 연기처럼 보이는 현상입니다. 즉 하얀 연기의 정체는 단순 수증기입니다. 

PS. 시험기간이지만 곧 4월 활동 이야기로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IT관심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지속적으로 제 활동관련 포스팅을 하게됩니다. 시험이 종료되면 나눔 이벤트와 함께 IT이야기 풀어나가겠습니다. 

CANTATA에 의해 창작되거나 옮겨진 "[한국지역난방공사 '대학생 블로그기자단 활동 회고 #2'] 한국지역난방공사 월례회의 속 PPT 작성, 두번째 이야기 하얀 연기 백연현상이란?" 은(는) 본 블로그의 필자(CANTATA)의 허락에 의해서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본 블로그 포스트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Tag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FACEBOOK 디지털자키닷컴 페이지의 좋아요를 통해 디지털자키닷컴를 구독하시면,
FACEBOOK으로 “디지털 라이프를 들려주는 사람의 이야기”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1. 좋은 컨셉입니다. 가장 중요한 건 일반인의 오해가 많은 부분을 해소하면서 다가가는게 가장 좋은 방법 같습니다.
    무지 고생하셨어요~~~ ^^
  2. 이런 PT도 처음에는 좀 어색하고 그런데 자꾸 하다보면 늘더라구요. ^^
  3. 블로그 기자단활동 저렇게 하는군요
  4. 아이템 개발과 구성 로드맵이 상당히 어려워 보이는군요.
    수고하셨습니다. :-)
  5. 덕분에 백연연기에 대해서도 알게 되었네요 ^^
    수고하셨습니다~
    저녁식사 맛있게 드세요 ^^
  6. 이야 멋지고 웬지 폼나는데요 ㅎㅎ
  7. 요즘도 PPT만들라 하면 개발새발입니다.
    이렇게 다같이 모여서 만들어보면 즐겁게 도전해볼수 있을듯 합니다 ^^
  8. ㅋㅋㅋ이게 모얔ㅋㅋ딴짓하는 기자라뇨ㅠㅠ
    저때 따솜님하고 연락하고 있던거잖아욬ㅋ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