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블로거데이 후기, 새로운 플랫폼을 미리보다!
지난 20일 웨스틴 조선호텔에서 카카오 블로거데이가 열렸습니다. 기존에 카카오톡이 기본 기능을 제외한 세부서비스로서 '선물하기', '플러스친구', '이모티콘', '게임하기', '카카오스타일' 서비스들을 개시해왔습니다. 쉴새 없이 계속 새로운 것을 시도하는 카카오톡이 이번 카카오 블로거데이를 통해 세가지의 Next Platform을 선보였습니다.





카카오 블로거데이, 웨스틴 조선호텔에서!  

작년 카카오 블로거데이에는 참석하지 못했었는데 올해에는 기회가 닿아 참석하였습니다.
작년에는 카카오톡의 상황상 작은 규모로 진행하였는데 이번에는 작년대비 성과가 많이 좋아져서 호텔에서 블로거데이를 갖게 되었다고 합니다.
같은 날 낮에는 기자간담회가 같은 장소에서 진행되었으며 상대적으로 낮시간이 자유롭지 못한 블로거들을 위한 블로거데이는 밤에 진행되었습니다.

웨스틴 조선호텔 앞은 이미 크리스마스 돋는 겨울 분위기를 내고 있었습니다. 지하철 출구와 어느정도 거리가 있을 것으로 예상했는데 그렇게 먼 거리는 아니었습니다.

'THE WESTIN CHOSUN'이라는 불빛이 선명합니다. 호텔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외관이 상당히 화려하게 장식되어 있었는데 추워서 사진을 여러장 찍지는 않았습니다.




PM 7:30 시작! 카카오 블로거데이  

PM 7:30 부터 카카오 블로거데이 행사 시작으로 계획되어 있었습니다. 웨스틴 조선호텔 1층에 들어서서 조금 안쪽으로 걸어가니 이처럼 누가봐도 카카오톡의 느낌이 물씬풍기는 배너가 세워져 있었습니다.

배너에도 나와 있듯이 ‘가치, 다 같이' 함께 만드는 모바일 세상이라는 주제로 이번 블로거데이가 진행되었습니다. 카카오톡의 대표적인 성공 서비스인 게임하기만 보아도 알 수 있듯이 혼자가 아닌 같이하는 형태이기에 '함께 만드는 모바일 세상'이라는 말이 크게 생소하지는 않았습니다.

블로거데이 행사장 입구 천장에 매달려있던 이모티콘입니다. 

유난히 춥고 바람불던 날씨와 가장 어울렸던 이모티콘으로 시크하게 썬글라스와 함께 코트에 손을 찔러 넣은 모습이 흡사 바바리맨을 연상케 합니다.

행사장에 들어서면서 받았던 자료인데 이번에 신규 플랫폼으로 소개된 서비스들에 대해서 컨셉과 방식이 도식화되어 있었습니다.

행사장에 들어서서 보였던 것이 바로 좌우로 크게 걸려있던 문구들이었습니다.

'서로가 소홀했는데 덕분에 소식듣게돼'


'알콩달콩 좋아보여 재밌게도 사는구나'

카카오톡 덕분에 프로필 사진과 카카오스토리 사진으로 친구의 근황과 소식을 접하고 있는 사람으로서 두번째 문구가 와닿았고 첫번째 문구는 카카오톡 게임서비스 애니팡을 통해 연락이 뜸하던 친구들에게도 하트를 날리다보니 자연스레 다시 연락도 하게 되었는데 이러한 상황을 말하는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비싼 초콜렛으로 유명한 페레로로쉐가 저렇게 테이블 중앙에 쌓여있었습니다. 페레로로쉐에 붙어있는 카카오톡 로고가 은근히 잘 어울립니다.

본격적인 행사 시작에 앞서 7시 30분부터 8시 10분까지는 준비된 음식으로 즐기는 저녁식사 시간이었습니다. 뷔페가 차려져 있어서 몸살에 걸려 속이 좋지 않았음에도 열심히 가져다 먹었습니다. 먹느라 바뻐서 사진은 찍질 않았습니다.





PM 8:10 본 행사의 시작, 그간 실적 발표!  

꽤나 말씀을 유쾌하게 하시던 분이 주가되어 행사가 진행되었습니다.

카카오의 실적 발표의 시작은 선물하기 서비스와 플러스친구 서비스에 대한 이야기로 시작되었습니다.
특히 선물하기 서비스 실적 중에서 빼빼로데이 빼빼로 판매량이 10만개에서 50만개로 1년사이 크게 뛰었다는 점이 놀라웠습니다. 


올해에 카카오의 실적 중에서 빼놓을 수 없는 가장 큰 것이 아마 게임하기 서비스일 것입니다. 온 국민을 애니팡 하트로 물들게한 원동력이 이 서비스이니 말입니다.

특히 카카오톡 게임하기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게임중 Top을 달리는 게임들이 (애니팡→캔디팡→드래곤플라이트)1000만 다운로드를 달성하는 시간이 점점 짧아졌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카카오게임을 통한 매출도 생각외로 컸습니다.


카카오 블로거데이가 열렸던 이날 일본에서도 카카오게임 서비스가 런칭되었다고 합니다. 그 결과는 두고봐야 알겠지만 한국에서와 같은 반응을 얻을 수 있을지 벌써부터 궁금합니다.



KAKAO Next Platform?!  

이번 카카오 블로거데이의 핵심 내용이 담겨져 있었던 프레젠테이션입니다.
Next Platform?

국내 SNS 넘버원으로 떠오른 카카오스토리 서비스에 붙는 추가적인 서비스인 '스토리플러스'를 소개하기 위해 카카오스토리에 대한 이야기부터 시작하였습니다.

처음에 서비스가 시작되었을 때 잠깐 맛만 보았던 카카오스토리정도로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통계를 들어보니 생각외로 많은 사용자들이 카카오톡과 더불어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물론 카카오톡 배경이미지 및 사진을 꾸미려면 사용해야 하는 것이 카카오스토리이다보니 상황에 따라서는 사용할 수 밖에 없는 환경이기는 합니다.

'스토리플러스'가 바로 카카오 블로거데이에서 처음 만난 Next Platform 첫번째였습니다. 카카오스토리를 현재 광고의 목적으로 사용하는 분들이 있는데 이러한 요구를 고려하여 만든 플랫폼이 바로 '스토리플러스'로 간단하게 기업을 위한 기능이 들어간 카카오스토리 유저라고 볼 수 있습니다. 

두번째 Next Platform은 '채팅플러스'였습니다. 

기존에 카카오톡을 활용한 3rd party 애플리케이션이 이미 많이 존재하는데 이를 수익구조로 끌여들이고 좀 더 애플리케이션의 활용도를 높여 상부상조 한다는 취지로 보입니다.

마지막 Next Platform은 현장에 있던 블로거분들의 제일 큰 관심을 받았던 '카카오페이지'입니다.

기본적으로 컨텐츠에 대해서는 유료 서비스로 시작하며 컨텐츠를 카카오톡 친구와 함께본다는 취지의 서비스입니다.


좋은 컨텐츠를 누구나 카카오페이지에 등록함으로서 판매하고 혹은 구매하여 친구와 공유할 수 있는 구조입니다. 이 과정에서 컨텐츠의 저작권 그리고 공유할 수 있는 친구의 수, 컨텐츠 등록 검수 과정, 수익분배 등 아직은 풀어야할 부분들이 많이 존재하는 것 같습니다. 내년 1Q 서비스 시작을 계획하고 있다고 하니 그 때까지 잘 정립되길 기대해봅니다.

독특한 나만의 컨텐츠가 있다면 누구나 등록해서 수익을 올릴 수 있다고 하니 컨텐츠를 만드는 분들에게는 또 다른 시장이 열리는 셈이니 기대가 상당할 것으로 보입니다.

카카오 블로거데이에서는 이석우 공동대표가 함께 자리하였습니다. 

위와 같은 Next Platform에 대한 프레젠테이션 이후 Q&A 시간이 이어졌는데 많은 블로거분들의 질문이 거의 카카오페이지에 쏠렸으며 스토리플러스를 구성하는 페이지에 대한 이야기도 있었습니다.



행사의 하이라이트는!? 럭키드로우!  

입장할 때 받은 네임택에는 각각 다른 번호가 부여되어 있었습니다. 저는 다소 불길한 '4'번이었는데...


불길했던 '4'번이 역시나 8차례 이상 뽑는 과정에서 한번도 호명되지 않았습니다. 그래도 참석한 모든 분들에게 2013년 카카오 다이어리와 휴대용 블루투스 키보드를 챙겨주셔서 손은 무겁게 돌아올 수 있었습니다.



성공의 화려함 그 속...  

행사장을 나오면서 다시금 셔터를 누르게 만들었던 웨스틴 조선호텔 앞 화려하게 장식되어 있던 불빛, 그 속은 역시나 지난 날 한땀한땀 LED를 설치하고 배선한 누군가의 노력이 담겨있을 것입니다. 

최근 카카오톡 게임하기 서비스를 통해서 그 어떤 서비스보다 가장 성공적인 서비스로서 당장의 큰 성과를 거둔 카카오이지만 그 준비과정은 역시나 많은 노고가 숨어있을 것입니다. 이어서 쉬지 않고 제2의 카카오톡 게임하기와 같은 성공적인 서비스를 준비하는 카카오팀의 노고를 카카오 블로거데이를 통해서 짧게나마 엿볼 수 있었습니다. 새로운 서비스가 나올 내년 1Q를 기대해보며 박수를 보냅니다.
CANTATA에 의해 창작되거나 옮겨진 "카카오 블로거데이 후기, 새로운 플랫폼을 미리보다!" 은(는) 본 블로그의 필자(CANTATA)의 허락에 의해서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본 블로그 포스트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FACEBOOK 디지털자키닷컴 페이지의 좋아요를 통해 디지털자키닷컴를 구독하시면,
FACEBOOK으로 “디지털 라이프를 들려주는 사람의 이야기”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1. 유익한 정보 잘보고 갑니다
  2. 블로그정보 잘보고갑니다
  3. 이런행사도있었군요
    즐거운 하루되세요 ^^
  4. 카카오가 확실히 대세네요!! 좋은정보 잘 보고 갑니다~
  5. 우왕~캐릭터 엄청 귀여브다~~
  6. 게임 덕분에 확 더 커진듯 하더라구요.
    잘 봤습니다~
  7. 오늘 이웃분들 방문해보니
    5명이상분이 다녀오셨었더군요~~
    즐거운 행사였을거 같아요
  8. 좋은 정보 잘 보고 갑니다. 레뷰도 꾸욱~ 즐거운 주말 되세요...^^*
  9. 오호~~흥미로운 행사였네요~
    그것보다 더욱 관심있는 것은 역시나 뷔페~~~ㅎㅎ
    부럽습니다~~ㅎㄷ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