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스테이션4(PS4) 전용 타이틀,PS4 킬존 쉐도우폴 후기!
플레이스테이션4(PS4) 킬존 쉐도우폴 번들팩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가장 먼저 만나볼 수 있었던 게임 타이틀이 바로 플레이스테이션4 전용 타이틀인 킬존 쉐도우폴입니다. 화려한 그래픽과 함께 이미 많은 PS4 유저분들이 느끼고 있는 높은 난이도의 스토리 라인에 대해서 직접 플레이해본 스크린샷과 동영상을 통해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리뷰 시작에 앞서 플레이스테이션4 전용 타이틀인 킬존 쉐도우폴은 '시작이 반이다'라는 말을 먼저 하고 시작하겠습니다.




플레이스테이션4의 다른 이야기! # 플레이스테이션4 체험단, 발대식 짤막한 후기!
 # 플레이스테이션4 AS센터 방문기,위치 및 가는 방법!
 # 플레이스테이션(PS4) 개봉기, 한 발 늦은 PS4와의 만남 - 킬존 쉐도우폴 번들팩!
 # 플레이스테이션4(PS4) 컨트롤러, PS4 듀얼쇼크4 바라보기!
 # 플레이스테이션4(PS4) 주변기기,PS4 카메라 바라보기!
 # 플레이스테이션4(PS4) 더 플레이룸(THE PLAYROOM), PS4 카메라의 활용!
 # 플레이스테이션4(PS4) PS PLUS, PS 멤버십으로 플레이!
 # 플레이스테이션4(PS4) 간편한 하드디스크 교체 방법!
 # 플레이스테이션4(PS4) 하드디스크,PS4 HGST사 하드디스크를 보는 시선!
 # 플레이스테이션4(PS4) 수동으로 CD 꺼내는 방법!
 # 플레이스테이션4(PS4) 어플,PS4 앱(APP)으로 손 쉽게 PSN 계정 관리!
 # 플레이스테이션4(PS4) 쉐어(SHARE)기능, SNS에서도 PS4
 # 플레이스테이션4(PS4),SHARE 기능에서 발생하는 PS4 에러코드(E-82305F13)
 # 플레이스테이션4(PS4) 방송기능,PS4 게임 방송(Twitch,Ustream) 지원사격!
 # 플레이스테이션4(PS4) 전용 타이틀,PS4 킬존 쉐도우폴 멀티플레이 간단 후기!
 # 플레이스테이션4(PS4),방송하기 기능에서 발생하는 PS4 에러코드(WV-33921-8)
 # 플레이스테이션4(PS4) 총평, 최종적으로 돌아보는 PS4 총평 리뷰!




PS4 킬존 쉐도우폴 번들팩으로 만난 킬존!  

개봉기에서 전해드렸던 것과 같이 플레이스테이션4 킬존 쉐도우폴 번들팩을 통해서 만나게된 PS4 전용 타이틀 킬존 쉐도우폴 타이틀이 보입니다.

킬존 쉐도우폴의 경우 Only On PlayStation이라는 우측 상단의 코멘트와 마찬가지로 플레이스테이션에서만 플레이 가능한 전용 타이틀입니다. 

플레이스테이션4 체험단으로 킬존 쉐도우폴을 만나기 전까지는 이러한 게임 타이틀이 존재하는지도 모르고 있었습니다. 더군다나 평소에 PC로도 FPS 게임은 즐겨하지 않아서 FPS 게임인 킬존 쉐도우폴을 접했을 때 초기에 플레이의 어려움을 느꼈었습니다.

킬존 쉐도우폴의 본격적인 플레이에 앞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듀얼쇼크4를 이용한 킬존 쉐도우폴의 컨트롤 방법입니다. 킬존 쉐도우폴에서는 이번에 듀얼쇼크4에서 추가된 터치패드까지 컨트롤러로 사용하기 때문에 시작에 앞서 위의 DVD 타이틀 안에 있는 긱본 조작 방법에 대해 습득하는 것이 좋습니다.

듀얼쇼크4에 터치패드가 추가된 만큼 조금 더 다양한 컨트롤이 가능해졌지만 터치패드를 중간에 컨트롤하기 위해서 아날로그 스틱과 버튼에서 손을 떼야하기 때문에 빠르게 이동하고 총을 쏴야하는 FPS 게임에서 정신없는 상황에 빠지곤 했습니다.

듀얼쇼크4를 이용한 킬존 쉐도우폴의 컨트롤 방법입니다. 위와 같이 DVD 타이틀 안에 컨트롤 방법이 상세하게 나와있습니다. 게임 플레이 중에 대부분의 조작을 다 사용하기 때문에 플레이 시작에 앞서 숙지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PS4 전용 타이틀, 킬존 쉐도우폴을 보기위해!  

플레이스테이션4를 실행시켜서 제일 먼저 플레이한 게임이 바로 플레이스테이션 전용 타이틀인 킬존 쉐도우폴입니다. 번들킷이기에 DVD가 동봉되어 있어 이처럼 플레이스테이션4 전면부에 삽입하는 것으로 킬존 쉐도우폴을 즐길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킬존 쉐도우폴에 대해 캡쳐 사진과 캡쳐 영상으로 소개해드릴 것입니다. 위 인트로 화면부터 보이는 도시를 배경으로 킬존 쉐도우폴의 스토리가 펼쳐집니다.

듀얼쇼크4에 새로 생긴 SHARE 버튼을 활용한 화면 캡쳐와 동영상 녹화 기능을 리뷰 작성을 위해 사용하였습니다.

킬존 쉐도우폴에 대한 리뷰에 앞서 백문이 불여일견이라는 말이 있듯이 플레이스테이션의 전용 타이틀인 킬존 쉐도우폴에 대해서 전해드리기 위해서 글로 장황하게 작성하는 것보다는 플레이 화면 캡쳐와 플레이 영상으로 보여드리는 것이 좋을 것이라 생각하였습니다. 무엇보다 다양한 캡쳐 화면과 영상을 전해드리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플레이스테이션4 SHARE 기능을 활용한 플레이 영상 녹화의 질은 화면 캡쳐의 질보다 좋지 않게 저장됩니다. 따라서 본 리뷰에서 전해드리는 플레이 영상은 본래 PS4를 통해 만날 수 있는 킬존 쉐도우폴의 그래픽을 상세히 보여드리기에는 제한적입니다. 
또한 첨부된 동영상 플레이시에는 우측 하단 설정 변경을 통해 1080P로 설정하여 감상하면 더 나은 영상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킬존 쉐도우폴 : 그 안을 살펴보면...  
플레이스테이션4 킬존 쉐도우폴을 다양한 플레이 캡쳐 사진과 영상으로 소개해드려합니다. 다양한 사진과 영상이 제시되기 때문에 스토리 라인 소개 순서에 있어서 다소 앞뒤가 바뀌어 제시될 수 있습니다. 또한 킬존 쉐도우폴을 지금도 계속 플레이하면서 전해드리는 이야기이기 때문에 이번 리뷰에서는 스토리의 전반부에 치중해서 전해드립니다.
 
[▲ 플레이 영상1] 플레이스테이션4 킬존 쉐도우폴을 처음 실행하면 기본적으로 거쳐야 하는 첫번째 챕터 '아버지'의 플레이 영상입니다. '루카스'라는 주인공의 어릴 때 아버지와 함께 했던 이야기를 시작으로 킬존 쉐도우폴의 스토리 라인이 드러나기 시작합니다.
킬존 쉐도우폴의 플레이는 주인공 '루카스'의 시점에서 진행됩니다.

킬존 쉐도우폴에서 문을 통과하거나 미션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이처럼 손도장을 찍어서 기계에 인식하거나 장치를 해킹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플레이 캡쳐 화면을 통해 전해지는 그래픽이 보이십니까. 실제 뛰어난 화질의 모니터 혹은 TV를 활용해 플레이스테이션4 킬존 쉐도우폴을 플레이해보면 화려한 그래픽에 눈을 사로잡힐 것입니다.

[▲ 플레이 영상2] 킬존 쉐도우폴 스토리 중에서 초반에 등장하는 추락한 수송기에 대한 정찰 임무를 수행하는 플레이 영상입니다. 정찰 후 동료들이 숨어서 대기하고 있는 곳을 찾는 것으로 또 하나의 임무가 마무리됩니다.


킬존 쉐도우폴의 경우 플레이어들 사이에서 난이도가 상당한 것으로 알려진 타이틀입니다. 특히나 저와 같이 킬존을 처음 접하고, FPS를 즐겨하지 않았던 플레이어라면 초반에 고전을 면하지 못할 것입니다. 그러나 킬존 쉐도우폴이 난이도가 있는 것은 사실이나 난이도를 뛰어넘으려는 고난의 길찾기 행군을 하다보면 다양한 디테일을 배경으로하는 그래픽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특히 위 플레이 화면에서 볼 수 있는 우측 상단으로 보이는 물줄기의 그래픽이 상당히 디테일 했습니다.

[▲ 플레이 영상3] 필자의 플레이와 같이 킬존 쉐도우폴의 초반 적응에 힘들어하는 플레이어들에게 팁이 될 수 있는 플레이 영상입니다. 임무 수행을 위해서 대공포에 폭탄을 설치해야 하는데 '대공포는 어디에 있으며', '어떻게 올라가야 하나'의 궁금증을 풀어줄 수 있는 영상입니다.

[▲ 플레이 영상4] 킬존 쉐도우폴 두번째 챕터에서 통신탑 점령 임무를 수행하는 플레이 영상입니다. 처음 킬존 쉐도우폴 플레이를 하면서 하루동안 대공포 폭탄설치와 함께 통신탑 점령 임무 수행을 하는 방법을 찾아 돌아다니느라 고생했었습니다. 

[▲ 플레이 영상5] 킬존 쉐도우폴의 첫번째 챕터를 끝내고 만난 두번째 챕터를 마무리하는 플레이 영상입니다. 통신탑을 점령하고 난 이후에 탈출을 위한 수송기 탑승까지의 경로입니다.
수송기를 타고 도망치는 형태의 임무 완료였는데 수송기를 타지 않고 몰려오는 적을 다 무찌르기는 너무나 힘들어보였습니다.

각 챕터별로 미션이 끝날 때마다 나타나는 인물입니다. 칼존 쉐도우폴의 플레이 스토리 라인을 이끌어나갈 수 있게 미션을 주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때론 명령을 듣는 역할인 플레이어로서 저 사람은 도대체 무엇을 하길래 시키기만 할까라는 생각도 듭니다.

칼존 쉐도우폴의 경우 그래픽 중에서도 특히 위에서 볼 수 있는 광원 부분에 있어서 꽤나 화려한 모습을 마주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폭파 관련 영상을 통해 또 하나의 광원 효과를 보여드리겠지만 상당히 그래픽에 대해서 신경을 많이 썼다는 것을 플레이하면서 느낄 수 있습니다.

[▲ 플레이 영상6] 킬존 쉐도우폴을 플레이하면서 전투 중 그리고 주변 환경의 그래픽도 좋지만 아마도 가장 좋은 장면들은 챕터 혹은 임무의 스토리를 마무리하고 다른 챕터 혹은 임무로 넘어가기 위한 자동화된 과정에서 킬존 쉐도우폴 그래픽의 진가를 볼 수 있습니다.

수송기에서 내려 한참을 인도자를 따라가 시가지라고 부르고 싶은 건물(VSA 본부) 앞에 가게 되는데 이 때부터가 킬존 쉐도우폴의 진정한 스토리 라인 시작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플레이 영상7] 플레이 장면과 더불어 가장 눈에 띄는 킬존 쉐도우폴의 그래픽은 역시 자동화된 장면에서 두드러집니다. 건물(VSA 본부)의 폭파 장면이 영화를 감상하는 것과 같은 느낌을 주는 그래픽으로 눈을 사로잡았던 장면입니다. 이 폭파 장면을 시작으로 진정한 적과의 대치 상황이 시작된다고 보면 됩니다.


[▲ 플레이 영상8] 위 [플레이 영상7]에서 확인할 수 있는 폭파된 건물에 진입하기 위한 과정에서 펼쳐지는 시가지 전투 영상입니다. 임무 수행을 위해서는 건물에 진입해서 각종 미션을 수행해야합니다.


'멈춰버린 함선을 출발시키고 경로를 태양으로 지정하라'는 목표를 갖고 플레이하던 장면입니다. 불이나서 미라처럼 변해버린 사람들의 모습을 쳐다보고 있으면 섬뜩한 느낌이 들면서 킬존 쉐도우폴의 디테일한 그래픽을 옅볼 수 있습니다.

함선의 축전기를 교체해야하는 목표를 갖고 '회전문'이라고 부르고 싶은 위 기계를 동작시키는 임무를 수행하는 장면입니다.

'회전문'이라고 부르고 싶은 위 기계는 말 그대로 회전하고 있기 때문에 부딪히거나 난간에서 떨어지면 위의 플레이 화면과 같이 바로 캐릭터가 사망하게 됩니다.


[▲ 플레이 영상9] 정식 명칭보다는 문이 아닌데도 '회전문'이라고 부르는 것이 편한 기계를 모두 회전시키는 임무를 마무리하고 추가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 이동하여 전투하는 플레이를 담은 영상입니다.


킬존 쉐도우폴에서 스토리 라인상 아군이었다가 배신자라고 불리게된 등장 인물의 모습입니다. 어쩌면 이 장면이 스토리 라인에서 무시해서는 안되는 복선이지 않을까 조심스레 예상해봅니다.

[▲ 플레이 영상10] 배신자를 찾으라는 임무를 갖고 돌아다니다가 위에서 말한 복선으로 예상되는 인물과 대치하게 되는 상황의 플레이 영상입니다.

킬존 쉐도우폴을 플레이하면 우스갯소리로 항상 나만 작전에 투입하고 본인은 명령만 내리는 이 인물에 대해서 안좋은 감정을 가지게될 것입니다.

특히 위 플레이 캡쳐 화면의 불꽃과 같은 장면이 나오는 부분에서 킬존 쉐도우폴 그래픽의 화려함을 볼 수 있습니다. 
 

사람의 얼굴 형태를 띄는 홀로그램 같은 장면이 나와서 신기해 캡쳐하였습니다.

[▲ 플레이 영상11] 시가지에 위치한 폭파된 건물(VSA 본부) 관련 임무를 마무리하고 새 임무가 주어지고 적들이 장악하고 있는 기차들이 위치한 스테이션으로 이동하는 장면 영상입니다.
이 부분 또한 자동화된 장면으로 헬기 밖으로 보이는 도시 전경의 그래픽에 눈이갑니다.

적들이 장악하고 있는 기차들을 찾아 이동하면서 제어권을 획득하고 폭발물이 위치한 기차를 찾아나서는 것이 주 목표입니다.

쌩쌩 지나가는 기차들을 피해 이동한 여러대의 기차들 중 마지막 기차에서 폭발물을 찾아낸 장면입니다. 이 폭발물의 처리에 대해서는 플레이 과정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다른 FPS 게임과 마찬가지로 킬존 쉐도우폴의 미션 수행과정 그리고 커뮤니케이션 과정에 위의 플레이 화면에서 볼 수 있듯이 하나의 미션이 마무리됨과 동시에 화면 아래에 한글 자막과 함께 사운드로 현재 상황과 다음 미션이 하달됩니다.
한글화된 킬존 쉐도우폴이지만 각종 플레이 과정에서의 음성은 영어이며 번역 자막이 한글로 지원됩니다. 음성 또한 한글화되면 어떠한 느낌이었을까 홀로 떠올려 봅니다.


필자는 킬존 쉐도우폴을 처음 만나서 적응하기까지 상당히 많은 시간이 걸렸습니다. 그래서 현재 플레이는 위에서 볼 수 있는 장면이 등장하는 챕터를 진행중입니다. 이 챕터의 경우 주인공이 직접 임무수행을 위해 신분을 숨기고 적진에 침투하여 미션을 수행하게 됩니다.

적진에 침투하여 미션을 수행하게 되는데 킬존 쉐도우폴에 몰입한 탓인지 플레이도 살금살금 조심하게 되었습니다. 특히나 나약한 인간의 모습인 아군에 비해 적군은 비쥬얼부터가 상당히 강하고 악해보입니다. 또한 위 캡쳐 장면에서 옅볼 수 있듯이 적진은 전체적인 분위기가 음산하게 형성되어 있어서 긴장감을 고조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PS4 간판 전용 타이틀, 킬존 쉐도우폴은...  

플레이스테이션4 출시와 동시에 구성된 킬존 쉐도우폴 번들팩을 통해 만난 Only On PlayStation 게임 타이틀인 킬존 쉐도우폴에 대한 플레이 사진과 영상을 통한 소개는 이쯤에서 마무리하려 합니다.

킬존 쉐도우폴의 싱글 플레이 리뷰를 마무리하면서 전체적인 느낌을 정리해보면 처음 킬존 쉐도우폴을 접하는 분들에게는 난이도가 상당한 수준입니다. 특히 미션 수행을 위해 길을 찾아 헤맬 때의 난감함이란 듀얼쇼크4를 집어 던지고 싶은 충동을 느끼게 하곤 합니다. 그러나 난이도가 있는 만큼 스토리 라인이 탄탄하게 구성되어 있으며 길을 헤맬 때 이곳 저곳 이동하면서 눈앞에 펼쳐지는 그래픽은 초보자에게 위로가 되곤 합니다.

위에서 킬존 쉐도우폴은 '시작이 반이다'라는 말을 언급하고 리뷰를 시작했었습니다. 그 의미를 지금에서야 설명드리려 합니다. 듀얼쇼크4의 터치패드 내장을 통해 더 다양한 조작이 가능해진 킬존 쉐도우폴의 조작감과 인터페이스에 익숙해질 수 있었던 제 경험을 통해 말씀드리겠습니다. 킬존 인트로 화면을 본 이후에 '대공포 폭탄 설치', '통신탑 장악' 등이 등장하는 초반 챕터를 우여곡절 끝에 마무리한다면 자연스레 조작감과 인터페이스에 익숙해지며 추후 진행되는 챕터에서도 큰 걸림돌 없이 플레이가 가능하다는 의미였습니다.


또한 이번 리뷰에서 보여드린 11개의 플레이 영상에서 눈치를 채셨겠지만 킬존 쉐도우폴의 경우 중간로딩에서 느낄 수 있는 지연 현상과 같이 플레이에 지장이 되는 부분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전체적으로 Only On PlayStation 타이틀인 킬존 쉐도우폴이 플레이스테이션4의 출시와 함께 간판 타이틀로서 자리잡을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킬존 쉐도우폴의 우수한 그래픽(광원, 프레임, 텍스쳐)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킬존 쉐도우폴은 이전 기기 대비 하드웨어적인 성능 향상이 두드러지는 플레이스테이션4에서 특히 그래픽적인 부분을 잘 활용하고 보여줄 수 있는 게임 타이틀이기 때문입니다.

플레이스테이션4의 다른 이야기! # 플레이스테이션4 체험단, 발대식 짤막한 후기!
 # 플레이스테이션4 AS센터 방문기,위치 및 가는 방법!
 # 플레이스테이션(PS4) 개봉기, 한 발 늦은 PS4와의 만남 - 킬존 쉐도우폴 번들팩!
 # 플레이스테이션4(PS4) 컨트롤러, PS4 듀얼쇼크4 바라보기!
 # 플레이스테이션4(PS4) 주변기기,PS4 카메라 바라보기!
 # 플레이스테이션4(PS4) 더 플레이룸(THE PLAYROOM), PS4 카메라의 활용!
 # 플레이스테이션4(PS4) PS PLUS, PS 멤버십으로 플레이!
 # 플레이스테이션4(PS4) 간편한 하드디스크 교체 방법!
 # 플레이스테이션4(PS4) 하드디스크,PS4 HGST사 하드디스크를 보는 시선!
 # 플레이스테이션4(PS4) 수동으로 CD 꺼내는 방법!
 # 플레이스테이션4(PS4) 어플,PS4 앱(APP)으로 손 쉽게 PSN 계정 관리!
 # 플레이스테이션4(PS4) 쉐어(SHARE)기능, SNS에서도 PS4
 # 플레이스테이션4(PS4),SHARE 기능에서 발생하는 PS4 에러코드(E-82305F13)
 # 플레이스테이션4(PS4) 방송기능,PS4 게임 방송(Twitch,Ustream) 지원사격!
 # 플레이스테이션4(PS4) 전용 타이틀,PS4 킬존 쉐도우폴 멀티플레이 간단 후기!
 # 플레이스테이션4(PS4),방송하기 기능에서 발생하는 PS4 에러코드(WV-33921-8)
 # 플레이스테이션4(PS4) 총평, 최종적으로 돌아보는 PS4 총평 리뷰!


CANTATA에 의해 창작되거나 옮겨진 "플레이스테이션4(PS4) 전용 타이틀,PS4 킬존 쉐도우폴 후기!" 은(는) 본 블로그의 필자(CANTATA)의 허락에 의해서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본 블로그 포스트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FACEBOOK 디지털자키닷컴 페이지의 좋아요를 통해 디지털자키닷컴를 구독하시면,
FACEBOOK으로 “디지털 라이프를 들려주는 사람의 이야기”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1. 다녀간답니다 ^^
    기분 좋은 하루가 되세요~
  2. 게임을 좋아하는 분들에게 유익하고 디테일한 리뷰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