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P MFP M177fw 프린터 후기,HP 컬러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 개봉기!
HP 컬러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를 사용하게 되어 MFP M177fw 개봉기를 전해드리려 합니다. 또한 이번 개봉기를 시작으로 HP 컬러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의 사용기를 순차적으로 전해드릴 예정입니다. 기존에 집에서 사용하고 있던 제품은 잉크젯 복합기였는데 이 제품을 통해 컬러 레이저젯 방식을 사용하니 확실히 레이저젯이 만족스러운 부분이 많았습니다. 
이번에 전해드리는 HP 컬러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는 2013년 11월 출시 제품이며 개봉기에서 많은 사진을 통해 다양하게 보여드리겠습니다.



 디지털자키닷컴 - HP 컬러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 관련글 목록 
  ━ HP 컬러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의 스마트함, ePrint와 Airprint 후기!




HP 컬러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 박스는!  

HP 컬러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의 박스는 제품의 크기 만큼이나 상당한 부피를 자랑합니다. 특히 그 부피 만큼 무게 또한 상당해서 택배 배송이 아닌 본인 직접 픽업을 할 경우 꽤 고생할 수 있습니다.

HP 컬러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 박스의 전면부에는 제품 사진과 함께 해당 제품의 특징적인 기능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특징적인 기능은 아래에서 전해드리겠습니다.

※ 시작에 앞서 본가에는 리뷰에 사용하는 배경지가 없기 때문에 배경 정리가 아쉬운 부분이 있습니다.

HP 컬러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 박스 측면에는 여느 IT 제품과 마찬가지로 제품에 대한 정보가 적혀있는 라벨이 붙어 있으며, 주요 정보로는 Serial Number가 위치해 있습니다. 또한 당연한 것일 수 있지만 'Made in China' 입니다.

HP 컬러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 박스 상단에는 개봉기 도입부에서 말씀드렸던 것과 같이 제품의 특징이 몇가지 나열되어 있습니다.
'무선', '인쇄', '팩스', '스캔', '복사' 이 다섯가지 키워드가 HP 컬러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의 기능적 특징입니다.

HP 컬러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 우측 상단에는 제품의 특징뿐 아니라 '시스템 최소 요구사항', '인쇄 필수 요소', '선택사항', '제품 제원'에 대해서 다국어로 제시되어 있습니다.


HP 컬러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가 다른 복합기 제품과 차별화 될 수 있는 특징 중 하나는 바로 'e-Print' 기능입니다. 네트워크 연결을 통해 무선으로 '스마트폰, 태블릿'을 이용한 인쇄가 가능한 기능입니다. 개봉기에 이어 다음번 리뷰를 통해 해당 기능을 보여드릴 예정인데 개인적으로도 상당히 기대됩니다.




HP 컬러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 언박싱!  

여기부터는 HP 컬러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 언박싱 과정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언박싱이라고 해서 특별한 것은 없지만 의외의 다양한 구성품과 꼼꼼한 테이핑을 옅볼 수 있습니다.

HP 컬러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은 기본적으로 본체의 크기가 상당한 제품입니다. 그래서 언박싱 과정에서의 박스 크기도 직접 보신다면 상당히 크다는 것을 느끼실 수 있을 것입니다. 
박스를 개봉하면 본체가 스티로폼 완충 포장되어 있으며, 상단부에 각종 케이블과 설명서, 워런티 관련 문서가 동봉되어 있습니다.


주변 구성품을 꺼내서 내려놓으면 박스 안에는 스티로폼 완충 포장이 되어 있는 HP 컬러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 본체를 만날 수 있습니다. 구성품에 대해서는 본 리뷰 후반부에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박스 안에 스티로폼 완충 포장이 되어 있는 HP 컬러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 본체는 비닐로 싸여져 있습니다. 본체를 박스에서 꺼내 비닐을 벗기는 과정이었습니다.

HP 컬러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 본체는 423x425x335mm의 사이즈와 16kg의 무게 스펙을 갖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16kg이라는 무게는 이전에 사용하던 잉크젯 복합기와는 비교도 되지 않을 정도입니다. 두손으로 손 쉽게 번쩍 들기에는 힘든 무게라고 보시면 됩니다.

'무선, 스캔, 복사, 팩스, 인쇄' 이렇게 다섯가지 기능을 가진 제품이기 때문에 덮개를 열어서 기능을 활용하는 경우가 잦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포장시 이 많은 덮개들이 열리지 않도록 테이프 또한 다양한 주요 위치에 꼼꼼하게 붙어 있었습니다.

일반 단순 잉크젯 프린터라면 용지 트레이 부분에만 테이핑 되어 있는 것이 일반적인데 복합기 제품들은 이렇게 다양한 테이핑을 만날 수 있습니다. 


HP 컬러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 본체가 포장되어 있던 상태를 보여드린 사진입니다. 테이핑이 상당히 꼼꼼하게 되어 있으며 디자인도 옅보실 수 있습니다. 테이핑을 제거한 디테일 컷은 본 리뷰 중반 테이핑 제거 과정 이후에 사진을 통해 보여드릴 것입니다.




HP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 테이핑 제거!  

HP 컬러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 언박싱 과정의 일부인 테이핑 제거하는 과정을 보여드리려 합니다. 테이핑 제거 과정 중에서도 레이저젯 프린터에서 가장 중요한 토너와 이미징 드럼을 보여드릴 것입니다.

HP 컬러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의 상단부 덮개를 열면 위 사진과 같이 토너에 고정되어 있는 테이프의 제거 방법에 대해 설명된 종이를 볼 수 있습니다.

테이핑 제거 방법이 순서대로 자세히 설명되어 있는 편이어서 복잡한 편에 속하는 HP 컬러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의 설치를 쉽게 마칠 수 있습니다.

HP 컬러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의 토너가 위치한 부분을 컨트롤 할 수 있도록 또 하나의 커버를 열면 토너 고정을 위해 다양한 고정 장치가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HP 컬러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 토너 고정 장치를 제거하기 전에 다양한 각도로 사진을 기록하였습니다. 프린터 하단부에 위치한 비닐로 싸여져 있는 것은 용지 트레이 부분의 받침대로 별도로 장착시켜줘야 합니다. 해당 부분 또한 본 리뷰 하단부에서 다룰 것입니다.


HP 컬러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의 토너를 양 옆으로 각각 하나씩 고정하고 있던 핀의 모습입니다. 단순한 역할을 하는 고정 핀에서부터 HP의 정교함이 물씬 풍겨나옵니다.


토너를 가장 든든하게 지지하고 있던 비닐에 싸여있던 스티로폼을 제거한 모습입니다. 내부에 스티로폼 잔해가 남는 불상사를 막기 위해 위와 같이 비닐에 싼 상태로 완충처리를 한 것으로 보입니다.

토너를 지지하고 있던 고정 핀과 스티로폼을 제거하면 드디어 레이저젯의 핵심인 토너를 마주할 수 있습니다. 제일 상단에 보이는 토너가 파란색 토너인 CF351A 제품입니다. 
HP 컬러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에는 토너가 4개(파랑,분홍,노랑,검정 각 1개씩) 설치됩니다. 가장 위에서 먼저 만날 수 있는 토너는 파란색 토너였습니다. 

토너 교체시 HP 컬러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의 컨트롤 화면에 제공되는 메뉴에서 토너 거치대를 회전시켜 원하는 색상의 토너를 최상단으로 올려서 교체 혹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처음 HP 컬러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을 사용하게 되는 사용자라면 이 부분에서 자동화되어 있는 시스템이라 혼란스러울 수 있는데 프린터 내부에 인쇄되어 있는 해당 방법을 잘 숙지하면 좋습니다.

각각의 토너에는 위 사진에서 볼 수 있듯이 손잡이가 위치해 있어서 당겨서 본체에서 탈거시킬 수 있습니다. 총 네가지 색상으로 구분된 토너이기 때문에 생각보다 크기는 크지 않습니다.

잉크젯 프린터만 사용하다가 레이저젯을 사용하게 되니 잉크와 달리 놀랍게도 토너에는 참 복잡한 기어박스가 위치해 있습니다. 특히 HP 컬러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의 경우 네가지 토너가 원형으로 회전하면서 동작하는 시스템이어서 더욱이 견고한 모습입니다.

항상 레이저젯 사용간에 걱정되는 부분은 잉크젯에 비해 비싼 유지비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레이저젯의 비용은 잉크젯과 단순 비교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인쇄 가능 매수에서 상당한 차이를 보이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가장 중요한 토너의 가격적인 부분을 말씀드리자면 네이버 쇼핑 검색을 통해 알아보니 파란색 토너 모델명 'CF351A' 기준 약 6만원 정도 입니다. 


이번에는 HP 컬러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의 이미징 드럼을 살펴보기 위해 하단부 커버를 오픈하였습니다. 용지 트레이가 있는 부분을 당기며 위로 올리면 커버가 열리는 방식입니다.

위 사진의 중앙부 안쪽으로 보이는 것이 바로 HP 컬러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의 이미징 드럼입니다. 레이저젯의 경우 토너와 함께 별도로 드럼이 필요한데 드럼이 일반적으로 토너의 가격보다 비싼편입니다. 수명은 12,000장 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양쪽에 보이는 하늘색 고정 고리를 위로 올리면 이미징 드럼을 분리시킬 수 있습니다.

HP 컬러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 본체에서 분리시킨 드럼의 모습은 위 사진과 같습니다. 토너와 얼핏 보면 비슷하지만 조금 더 큰 롤러와 부피를 볼 수 있습니다. 정품 이미징 드럼의 경우 10만원 안밖의 가격입니다. 수명이 12,000장이어서 매우 긴 편이므로 유지비 부분에서 토너에 비해 염려스러운 것은 아닙니다.

HP 컬러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의 이미징 드럼의 경우 정확한 모델명은 'CE314A'입니다. 토너에서 볼 수 있는 드러난 기어박스는 볼 수 없지만 부피는 토너에 비해 큰 것을 볼 수 있습니다.
HP 컬러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 이미징 드럼 또한 토너와 마찬가지로 쉽게 탈거 후 교체가 가능합니다. 


HP 컬러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 용지 트레이 부분은 별도로 추가 결합을 해줘야하는 형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비닐 포장으로 되어 있는 트레이 부분을 결합할 수 있게 지원되어 있어 용지의 길이를 조정하며 커버할 수 있는 형태입니다.





HP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 디테일 보기!  

HP 컬러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의 디테일한 모습을 사진으로 전해드리려 합니다. 특별한 부분은 없지만 HP 컬러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의 모습을 다야하게 볼 수 있는 사진들로 구성하여습니다.

상단부에는 인쇄 외의 기능에 활용되는 별도의 A4 용지 트레이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평소 인쇄 기능을 활용할 때에는 실질적으로 이용하지는 않습니다. 

HP 컬러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 후면부에는 제품의 쿨링을 위한 다양한 환기 구멍과 함께 커버를 오픈할 수 있는 별도의 버튼이 위치해 있습니다.

HP 컬러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의 후면부 모습은 위 사진과 같습니다. 쿨링을 위한 다양한 구멍과 함께 용지 걸림과 같은 에러시 오픈할 수 있는 버튼이 위치해 있습니다.

HP 컬러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 후면부에는 일반적인 프린터와 마찬가지로 PC to Print USB 단자가 위치해 있으며 특징적인 부분은 USB 단자 밑에 LAN 연결 단자가 위치해 있다는 사실입니다. HP 컬러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의 경우 특징적인 기능으로 '무선' 기능이 제시되고 있는데 스마트폰, 태블릿을 통한 직접 인쇄 기능이 지원됩니다. 일반적인 PC to Print 인쇄의 경우 LAN선의 연결이 필수적이지는 않지만 스마트폰, 태블릿을 앱을 통한 직접 인쇄의 경우 LAN선 연결이 필수입니다.

HP 컬러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의 후면부 하단에는 전원 단자와 함께 전화선 연결 단자가 위치해 있습니다. HP 컬러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의 경우 인쇄, 복사, 스캔 기능과 더불어 '팩스' 기능이 기본적으로 제공되기 때문에 팩스 기능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전화선 연결이 필수적입니다.

HP 컬러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의 후면부에 위치한 커버를 오픈하기 위해서는 위 사진에서 볼 수 있는 버튼을 당겨서 아래로 젖히는 과정을 거치면 됩니다.

해당 부분은 특별히 문제가 되는 부분은 아니지만 실제 군대에서 레이저젯 프린터를 사용하면서 트레이에 있던 용지가 인쇄시에 프린터에 걸리는 불상사가 일어날 시에 조치할 수 있는 부분이 바로 이 부분입니다. 프린터가 한창 구동될 시기에 해당 부분을 터치하면 화상을 입을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HP 컬러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 상단부에는 인쇄 기능과 더불어 별도로 사용할 수 있는 용지 트레이가 위치해 있습니다. 이 부분을 잘 활용할 줄 알아야 HP 컬러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를 다양하게 사용할 줄 아는 사용자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HP 컬러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에서 최 상단부에 열리는 커버 부분을 오픈한 사진입니다. 다양한 기능이 공존하는 HP 컬러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이기 때문에 하나하나 놓칠 수 없는 부분이며 각종 커버 부분에 위치한 기어박스 상당히 견고하게 구성되어 있어서 만족스러웠습니다.

단적으로 보는 HP 컬러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의 기어박스 부분입니다. 최상단 부분의 커버를 오픈했을 때 보이는 기어박스의 모습으로서 오픈과 클로즈 과정이 특별한 충격없이 부드럽게 이루어지는 점을 미루어 봤을 때 HP 컬러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 디자인 설계 과정에서 사용자 친화적인 부분을 많이 고려했을 것으로 보입니다.

HP 컬러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의 첫번째 커버를 오픈하면 볼 수 있는 부분입니다. 롤러와 용지 인식 과정이 이루어질 수 있는 장치가 위치해 있습니다.

HP 컬러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의 전면부에는 HP로고와 함께 Color Laserjet Pro MFP M177fw 모델명이 새겨져 있습니다. 
본가 거실에서 촬영한 사진이다보니 먼지로부터 자유롭지 않아 위쉽지만 로고는 확실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HP 컬러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의 트랜스포머 같은 모습을 보여드리기 위한 첫번째 단계입니다. 워낙에 다양한 기능을 All-in-One한 제품이기 때문에 기능을 소화하기 위한 커버들이 많이 위치해 있는 제품입니다.

HP 컬러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의 트랜스포커적인 느낌을 옅볼 수 있는 사진입니다. 세가지의 커버가 오픈된 상태로 촬영하였습니다.
'인쇄', '스캔', '복사', 팩스' 기능이 어울어질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이 공존하고 있는 제품이라는 사실을 볼 수 있습니다.

HP 컬러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의 경우 PC에서 컨트롤하는 것을 떠나 별도의 제어를 할 수 있는 터치 디스플레이가 위치해 있습니다. 

HP 컬러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에 위치한 터치 디스플레이는 위 사진에서 볼 수 있는 형태이며, 디스플레이를 다양한 각도로 조절 가능해서 매우 사용자 친화적입니다.


HP 컬러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의 전면부 모습으로 특별한 부분은 없지만 'hp'로고와 함께 'Color LaserJet Pro MFP M177fw' 로고가 눈에 띕니다.

HP 컬러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의 우측면과 좌측면을 기준으로 촬영한 사진입니다.
특별한 HP 컬러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의 특징은 없으며 타 제품보다는 높은 스펙의 제품으로서 프로 MFP M177fw라는 제품명에서 옅볼 수 있듯이 가정보다는 다양한 고스펙의 결과물을 필요로 하는 오피스에 적당하리라 생각됩니다.




HP 레이저젯 MFP M177fw 구성품이자 필수품!  

HP 컬러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 본체와 함께 하단부 용지 트레이어 포장되어 들어있는 구성품입니다. 용지 트레이의 커버 역할이라고 보면 간단한 구성품입니다.

특이 사항은 없는 구성품이며 HP 컬러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의 기본 구성으로서 용지 트레이어 얹어 놓으면 쉽게 설치가 가능합니다. 평소 다양한 인쇄 작업시에 용지에 먼지가 쌓이는 것을 방지하는 목적으로 사용되는 구성품으로 보입니다.

HP 컬러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의 용지 트레이에 구성품을 설치 완료한 사진입니다. 인쇄, 복사 등의 작업에 활용되는 용지 트레이는 아마도 가장 많이 사용된는 부분일 것입니다. 따라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부분으로서 용지 트레이 부분은 단순함을 통해 꽤나 좋은 퀄리티를 보여주고 있어 당행이라고 생각합니다.

HP 컬러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의 용지 트레이 부분 커버와 더불어 상단부에 위치하는 인쇄 시 거치할 수 있는 트레이 보조 부분을 설치하는 과정을 보여드리려 합니다.

위 사진에서 볼 수 있는 해당 부분은 특별한 점을 찾을 수는 없지만, HP 컬러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의 보통 인쇄 과정에서 인쇄 결과물의 틀을 잡아주는 고정 역할을 하는 구성품입니다.

위 사진에서 보이는 HP 컬러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의 두개 구멍부분에 '인쇄 결과물 틀'을 잡아줄 수 있는 보조 구성품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인쇄 결과물을 고정시켜줄 수 있는 구성품을 설치한 후에는 구성품의 가장자리에 있는 팁을 오픈하여 A4 용지를 잡아줄 수 있도록 셋팅할 수 있습니다.





HP 컬러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 구성품!  

HP 컬러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의 기본 구성품은 위 사진과 같습니다. 사용 설명서와 함께 Warranty 관련 문서 그리고 Mac과 Windows 드라이버 CD, 세가지 전원케이블, LAN선, USB선이 있습니다.


어떠한 프린터, IT기기의 구성품보다 눈에 띄었던 것으로는 HP 컬러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의 다양한 전원 케이블이었습니다. HP 브랜드가 워낙에 글로벌한 기업이다보니 각 국가에 맞는 규격으로 별도의 포장과정을 거치는 것이 비용상 옳지 않았을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각 규격에 맞는 전원 케이블을 모두 동봉시킴으로서 글로벌 제품으로서의 위치를 보일 수 있었습니다.


홍콩, 한국뿐 아니라 다양한 국가에서 사용 가능한 전원 케이블을 구성품으로 위치시킴으로서 HP 컬러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를 어느 국가에서나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대개 일반적으로 글로벌한 IT제품의 경우 홍콩을 경유하여 홍콩판으로 구입할 경우 전원 케이블이 홍콩 전용 어댑터만 들어있는 경우가 많은데 HP 컬러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의 경우는 예외여서 놀랐습니다.
 


폐 데스크탑 위 HP 레이저젯 MFP M177fw  

삼성 매직스테이션 MV25의 폐 데스크탑을 처리하기 애매하여 HP 컬러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의 받침대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쉽게 말해 폐 데스크탑을 프린터 받침대로 이용하는 것입니다. 
다른 기종의 잉크젯 복합기가 위치했던 부분에 폐 데스크탑을 바닥에 깔고 그 위에 HP 컬러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를 위치시키니 꽤나 잘 어울리는 조합이었습니다.

윈도우7 기준으로 말하려 합니다. HP 컬러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를 PC와 연결하면 CD를 통한 드라이버 삽입 없이 자연스레 HP 컬러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를 인식하는 과정에 돌입합니다.
그 과정을 거치면 최종적으로 HP 소모품 설치 과정을 거치는데 어느정도 시간이 걸리지만 쉽게 완료할 수 있습니다.

HP 컬러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의 프린터 설치 과정이 끝나면 최종적으로 Windows 프린터 테스트 페이지 인쇄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프린터의 아래 'A4 용지 트레이' 부분에 거치한 A4용지는 HP 컬러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에 빨려 들어가 위 사진에서 확인할 수 있는 부분에 뒤집어서 인쇄된 결과물을 마주할 수 있습니다.




곧 소개해드릴 다양한 M177fw의 인쇄 과정!  

HP 컬러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 설치를 완료하고 셋팅 과정에서 인쇄한 'Windows 프린터 테스트 페이지'입니다.
이제서야 잉크젯에서 레이저젯으로의 적응을 시작한 사용자로서 아직은 서투르지만 다양한 인쇄의 장점, 스캔, 팩스, 복사 등의 기능을 활용해보며 모두 전해드리는 기회를 가지려 합니다.
다음번 리뷰를 통해 전해드릴 내용은 HP 컬러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의 핵심 기능 중에서 독특한 '무선' 기능으로서 'Airprint' 및 'ePrint' 기능에 대해서 전해드릴 예정입니다.

신고
CANTATA에 의해 창작되거나 옮겨진 "HP MFP M177fw 프린터 후기,HP 컬러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 개봉기!" 은(는) 본 블로그의 필자(CANTATA)의 허락에 의해서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본 블로그 포스트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FACEBOOK 디지털자키닷컴 페이지의 좋아요를 통해 디지털자키닷컴를 구독하시면,
FACEBOOK으로 “디지털 라이프를 들려주는 사람의 이야기”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