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P 컬러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의 스마트함, ePrint와 Airprint 후기!
HP 컬러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를 사용 간 특징적인 부분인 'ePrint'와 'Airprint'에 대해서 전해드리려 합니다. 특히 이번 HP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 리뷰에서는 'ePrint' 기능의 활용법과 기능을 활용한 인쇄 결과물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이번 리뷰를 진행하면서 활용해본 결과 'HP ePrint' 앱을 통한 스마트폰의 사진, 파일 등을 무선으로 바로 인쇄할 수 있는 기능이 가장 매력적이었습니다.



 디지털자키닷컴 - HP 컬러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 관련글 목록 
  ━ HP MFP M177fw 프린터 후기,HP 컬러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 개봉기!




HP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 네트워크 연결!  

HP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를 컴퓨터 책상 옆에 쏙 들어가게 위치시켜 두었습니다. 꽤나 큰 크기를 자랑하지만 그 정도의 충분한 기능을 해주는 제품입니다. 가정에서 사용한다면 다소 큰 크기에 당황하실 수도 있습니다.

HP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 설치를 완료하고 특별히 설정 부분을 건들여주지 않았다면 무선을 통한 네트워크 연결은 자동으로 이루어지지는 않습니다. 별도로 무선 메뉴에서 연결을 해줘야 합니다.

HP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의 무선 메뉴에 접근하면 위 사진에서 볼 수 있는 메뉴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하단부에 위치한 '무선 켜기/끄기' 설정을 통해 무선 기능을 우선 켜줘야 합니다.

HP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의 무선 기능을 키고 무선 직접 인쇄도 가능하도록 설정해야 합니다. 

무선 네트워크 테스트 보고서도 별도로 출력하여 상태를 옅볼 수 있습니다. 현재 상태는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지 않아서 하단부에 네트워크 이름(SSID)은 출력되지 않았으며 상단부에 '진단 요약' 부분을 살펴보면 무선 설정이 제대로 이루어져 있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HP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는 무선 네트워크 연결뿐만 아니라 LAN 케이블을 이용한 직접 연결도 가능합니다. 혹시나 LAN 케이블을 꽂아서 직접 연결해놓은 경우에는 추가로 무선 메뉴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무선 기능을 사용하려면 케이블을 분리해서 무선 네트워크 연결을 시도해야 합니다.

노트북, 스마트폰에서 볼 수 있듯이 HP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도 주변에 제공되는 무선 네트워크 AP를 검색하여 연결할 수 있습니다. 필자가 이용하는 네트워크는 가장 상단에 보이는 'DJ'입니다. 

해당 네트워크에 연결을 시도하면 '연결 중...' 화면이 출력되다가 최종적으로 '네트워크에 연결됨' 화면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HP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에 연결된 무선 네트워크의 상황을 보면 위와 같이 IP, SSID, 채널, 하드웨어 주소를 상세히 볼 수 있습니다.
하드웨어 주소는 HP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의 MAC 주소로서 필자와 같이 네트워크 인증 방법을 MAC주소 인증으로 하는 경우에는 미리 해당 주소를 알아두고 인증 기기에 추가하는 과정이 별도로 필요합니다.




HP ePrint 앱을 활용한 스마트한 프린팅!  

HP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의 스마트한 기능을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앱스토어나 플레이스토어에서 'HP ePrint' 공식 앱을 다운로드 받아야 합니다. 물론 앱을 이용하지 않은 무선 인쇄 기능도 가능하지만 필자의 경우 앱을 통한 무선 인쇄 기능의 활용을 추천해드립니다.

HP ePrint 앱을 설치 후 실행시키면 위와 같은 HP ePrint에 대한 소개 화면을 만날 수 있습니다. ePrint는 앱을 통한 인쇄 뿐만 아니라 Airprint와 E-mail 직접 전송을 통한 인쇄까지 포괄하는 의미합니다.
그러나 이번 리뷰에서는 단순히 ePrint 기능을 앱을 통한 HP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 무선 인쇄 기능으로 칭하도록 하겠습니다.

HP ePrint 앱을 실행시키면 같은 무선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는 HP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를 자동으로 인식합니다. 상단부에 'HP Color LaserJet Pro MFP M177fw'라는 모델명이 떠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HP ePrint 앱에서 출력 가능한 것은 '사진', '웹 페이지', '파일(문서)' 세 종류로 볼 수 있습니다.

가장 먼저 HP ePrint 앱에서 출력 가능한 '웹 페이지' 인쇄 기능입니다. PC에서 서핑 중에 유용한 웹페이지를 인쇄한다는 것과 동일하게 보시면 됩니다. 

스마트폰을 이용한 웹페이지 서핑 도중에 유용한 자료가 위치한 페이지에서 앱의 우측 상단에 위치한 인쇄 버튼을 누르면 바로 해당 페이지를 인쇄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HP ePrint 기능 중에서 마음에 드는 기능인 '파일 인쇄' 기능입니다. PDF, DOC, PPT, XLS 까지 다양한 문서 형식이 지원되며 스마트폰으로 다운받은 문서를 별도로 PC에 옮기지 않고 인쇄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매력적입니다.

스마트폰의 내 파일에 다운로드 되어 있는 PDF 파일을 불러오기한 모습입니다. 38페이지의 문서를 1페이지부터 차례로 볼 수 있으며 우측 상단의 설정에서 인쇄 관련 설정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PDF외의 파일 형식은 HP 클라우드 서버에서 해당 파일을 사전 처리해야 미리볼 수 있습니다. 

미리보기를 누르면 '활성화 필요'라는 메뉴와 함께 '이 파일을 렌더링하려면 활성화해야 합니다.'라는 멘트가 팝업됩니다.

HP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의 공식 앱인 HP ePrint에서 아마도 가장 자주 그리고 유용하게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기능이 바로 '사진 인쇄' 기능입니다. 물론 아직도 카메라를 이용해서 사진을 촬영하는 것이 고퀄리티의 결과물을 나타내는 것은 맞지만 최근에는 간편함과 주광에서는 문제 없는 스마트폰을 이용한 사진 촬영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연인, 친구와의 추억을 담은 사진들을 HP ePrint 앱을 이용하면 PC로 옮기는 추가 과정없이 바로 인쇄가 가능합니다.

스마트폰에 저장되어 있는 사진 파일의 폴더를 선택해 접근하여 인쇄할 사진 파일을 선택하고 우측 상단에 위치한 인쇄 버튼을 누르면 인쇄 미리보기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제가 인쇄를 시도한 사진은 인사동에 위치한 트릭아트에 찾가아서 촬영했던 사진입니다. 카메라로 촬영한 사진을 보정해서 스마트폰에 저장한 것입니다.

사진 인쇄 미리보기 화면의 우측 상단에 위치한 설정 버튼을 눌러 '설정' 메뉴에 접근하면 위와 같은 앱 화면을 만날 수 있습니다. '추가 옵션'을 누르면 '품질', '용지 종류'까지 설정이 가능합니다.

컬러 모드, 용지 크기, 품질, 용지 종류까지 네가지의 세부 설정 메뉴입니다. 사진 파일을 인쇄할 때는 인화지가 있다면 인화지를 선택 후 사이즈를 4x6인치로 하면 최적의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HP ePrint 앱에서 스마트폰에 저장되어 있는 파일을 불러와 기본적으로 크기를 잘라내는 작업을 추가로 할 수 있습니다.


사진 인쇄 관련 설정을 마무리하고 하단부에 위치한 '인쇄' 버튼을 누르면 위와 같은 화면으로 전환되어 아래에 '인쇄 중...'이라는 메시지가 나오면서 인쇄가 진행됩니다.

기본적으로 사진 파일과 같은 경우 원본일 경우 보통 8~10메가 정도가 되기 때문에 인쇄 명령 즉시 HP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에서 인쇄가 진행되지는 않습니다. 
무선 네트워크를 통한 데이터 전송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딜레이는 생기게 되며 업로드와 다운로드가 완료되는 즉시 인쇄가 시작됩니다.

스마트폰에 저장해두었던 사진을 이용해 HP ePrint 앱을 통한 인쇄 과정을 진행해보았습니다. 위 사진과 같이 사진이 잘 전송되어 무선으로 인쇄가 완료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HP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에서 인쇄되어 나온 사진의 결과물은 꽤나 만족스러운 결과였습니다. 특히 잉크젯과 같이 마를 때까지의 시간이 필요하거나 번지는 현상이 없는 레이저젯이기 때문에 더욱이 괜찮은 결과물이었습니다.
A4용지에 인쇄한 결과물이라 테스트 정도의 의미인데 인화지에 인쇄하면 책상에 세워두거나 간직할 수 있어 더욱 괜찮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에는 HP ePrint 앱의 웹페이지 인쇄 기능을 활용하는 모습을 전해드리려 합니다. 이 기능은 '스마트폰 최적화 팁', '윈도우7 최적화 팁'과 같이 인쇄 결과물을 보면서 따라하기 등의 조작이 필요한 웹 페이지를 별도로 인쇄해서 볼 때 유용할 것입니다.


인쇄를 할 웹 페이지에 접속해서 우측 상단의 인쇄 버튼을 누르면 인쇄 미리보기 화면으로 접근해 각각의 페이지별 인쇄 결과물을 미리 볼 수 있습니다.

필자의 블로그 '디지털자키닷컴'을 기준으로 웹 페이지 인쇄 기능을 사용하였습니다. 메인 페이지를 기준으로 인쇄시 총 4페이지 정도의 결과물이 출력됩니다.


위에서 문서 인쇄 기능을 보여드릴 때 언급했던 인쇄 페이지 설정 기능입니다. 단일 페이지 혹은 범위를 지정해서 해당 페이지만 인쇄를 할 수 있는 인쇄 설정 기능입니다.
필자는 테스트를 목적으로 하였기 때문에 디지털자키닷컴 웹 페이지 단일페이지 1을 설정하여 인쇄를 실행하였습니다.


웹 페이지의 인쇄 기능에서 파일명은 WebPreviewFile_0.jpg로 인쇄가 진행되었습니다.

'HP ePrint' 앱을 통해 인쇄를 명령한 것이 완료되면 앱에 '인쇄됨'이라는 인쇄 완료 알림이 뜹니다. 

인쇄 결과물은 '역시 컬러 레이저젯이구나'라는 생각이 들게 만듭니다. 잉크젯을 사용하다가 레이저젯으로 넘어와서 그런지 상당히 괜찮은 인쇄 품질을 보여줍니다.
물론 ePrint, Airprint 기능을 사용해서 인쇄하면 PC에서 직접 출력하는 것보다는 다소 저하되는 현상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간단하게 사진 혹은 문서의 이용이 필요한 경우에 활용하기에는 충분한 결과물입니다.




HP 웹 서비스의 '전자 메일 주소'로 인쇄!  

HP 컬러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의 웹 서비스 사용 설정 화면에서 [확인]을 눌러 HP 웹 서비스를 사용하도록 설정하면 E-mail을 통한 HP 컬러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의 원격 인쇄도 가능합니다.

HP 컬러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의 HP 웹 서비스 메뉴에 접근해서 최상단에 위치한 '전자 메일 주소 표시' 메뉴에 들어가면 해당 프린터의 고유 이메일이 컨트롤 화면에 출력됩니다.

해당 전자 메일로 JPG, TXT 등 인쇄 가능한 파일 형식을 첨부하여 보내면 앱을 통한 인쇄과정 없이 원격으로 인쇄가 가능합니다. 이 기능은 HP ePrint 앱과는 달리 동일한 네트워크 상에 연결되어 있어야 가능하다는 제한점이 없어 프린터에 직접 접근이 어려운 실외나 다른 공간에서도 고유 메일 주소로 이메일을 전송하여 문서나 사진의 출력이 가능한 기능입니다.




스마트하고 간편한 HP의 무선 인쇄 기능!  

본 리뷰를 통해 HP 컬러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를 스마트하게 이용할 수 있는 두가지 방법, 'HP ePrint'앱을 통한 인쇄와 '전자 메일'을 통한 인쇄 기능에 대해서 소개해드렸습니다. 두가지 기능 모두 결국에 무선 인쇄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HP 컬러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 사용 간 사무용 혹은 보고서 작성용으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ePrint, Airprint 기능은 확실한 타켓층으로서 개인적인 용도의 활용성이 좋습니다. 스마트폰의 간편한 사진 인화, 스마트폰에 저장된 열람용 문서 인쇄, 열람용 웹 페이지 인쇄 기능으로서는 꽤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특히 'HP ePrint'의 사진 인쇄 기능은 용지 종류의 인화지와 4x6인치 용지 크기 설정이 어울어지면 스마트폰의 포토 프린터용으로 활용하기 상당히 괜찮을 것으로 보입니다.

신고
CANTATA에 의해 창작되거나 옮겨진 "HP 컬러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의 스마트함, ePrint와 Airprint 후기!" 은(는) 본 블로그의 필자(CANTATA)의 허락에 의해서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본 블로그 포스트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FACEBOOK 디지털자키닷컴 페이지의 좋아요를 통해 디지털자키닷컴를 구독하시면,
FACEBOOK으로 “디지털 라이프를 들려주는 사람의 이야기”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