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P 컬러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 후기,복사 기능과 스캔 기능 후기!
HP 컬러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 세번째 리뷰에서는 해당 제품의 주요 기능이 되는 인쇄 기능을 제외한 복사와 스캔의 활용성에 대해 전해드리려 합니다. 특히 HP 컬러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의 복사, 스캔 기능 활용간 다양한 설정이 가능한 활용도 측면에서 전해드릴 것입니다.
본 리뷰 시작에 앞서 간단히 언급해보자면 복사 기능에서의 결과물 농도 조절, 스캔 기능에서의 양면 스캔 기능 등 기존에 사용하던 복합기와 차별화되는 점이 있습니다.



 디지털자키닷컴 - HP 컬러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 관련글 목록 
  ━ HP MFP M177fw 프린터 후기,HP 컬러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 개봉기!
  ━ HP 컬러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의 스마트함, ePrint와 Airprint 후기!




HP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의 생산성 향상!  

HP 컬러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는 복합기가 갖춰야할 기본적인 기능과 더해서 팩스 기능까지 갖추고 있는 제품입니다. 가정에서 해당 제품을 사용할 때는 주로 인쇄 기능을 제외하고는 복사와 스캔을 주로 사용하게 됩니다. 특히 복사와 스캔의 경우 기타 저렴한 복합기와는 다르게 다양한 설정이 가능해 실제 사무실에서 사용해도될 만큼 다양한 활용이 가능합니다. 

인쇄와 복사 기능을 활용할 때 인쇄 혹은 복사된 결과물 용지가 롤러를 통해 딸려 나오는 부분인데 롤러와 주변 부품의 만듬새가 꽤나 듬직합니다.

HP 컬러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의 부가적인 기능을 활용할 때는 프린터의 상단부에 위치한 덮개를 올리고 내리고 하는 과정을 자주 겪게 될 것입니다.

HP 컬러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의 상단부에 위치한 덮개는 총 세가지로 구성되어 있는데 위 사진에서 보이는 부분은 스캔, 복사 기능을 실행할 때는 덮여져 있어야하는 부분으로 인쇄 결과물이 출력되어 나오는 부분입니다.


HP 컬러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을 통한 가정 혹은 기업의 생산성 향상이 가능한 이유는 바로 다양한 설정이 가능한 스캔 기능, 복사 기능 그리고 그 기능들을 활용하는 팩스 기능이 기본적인 인쇄 기능과 더불어 해당 제품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해주기 때문입니다.




HP MFP M177fw의 스캔 기능을 활용해보니!  

HP 컬러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의 스캔 기능과 복사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 상단부 덮개를 열면 위와 같은 평판 유리를 만날 수 있습니다. 이번 리뷰에서 스캔 기능에 대해 살펴보는 부분은 'JPEG로 저장'하는 기능입니다.

이번 리뷰에서는 다루지 않지만 HP 컬러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의 스캔 기능을 활용하기 위한 번들 프로그램인 'HP Scan' 메뉴 중에서 'PDF로 저장' 부분입니다. '스캔 크기', '출력 유형', '해상도', '항목 형식', '파일 유형' 등 복합기 중에서도 매우 다양한 설정이 가능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작은 사진의 경우 클릭하면 625px 사이즈로 크게 볼 수 있습니다.


'HP Scan'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스캔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데 그 중에서 'JPEG로 저장' 부분을 살펴볼 것입니다. 특히 우측 하단에 위치한 '평판 유리', '공급기(단면 스캔)', '공급기(양면 스캔)' 부분을 사용해봤습니다. 직접 사용해보니 '공급기(단면 스캔)' 기능이 A4 용지 인쇄 결과물을 스캔할 때 꽤나 유용했습니다.




'평판 유리'를 설정 'HP Scan' 사용 후기!  

플레이스테이션4 타이틀인 'KNACK' 게임의 플라스틱 타이틀 커버를 대상으로 스캔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일반적인 상식과 마찬가지로 스캔하고자 하는 면을 '평판 유리'와 마주하게 돌려 놓고 스캔을 진행하였습니다. HP 컬러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의 평판 유리 덮개를 내리면 두께감이 있는 PS4 KNACK 타이틀 때문에 완전히 닫히지 않았습니다.

HP 컬러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의 평판 유리 덮개를 덮지 않고 스캔을 진행하면 스캔하려는 대상외의 공간은 하얗게 처리되지 않고 검게 처리됩니다. 정상적으로 플레이스테이션4 KNACK 타이틀 커버가 스캔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조금 더 고품질의 스캔 결과물은 스캔 해상도를 조정하여 스캔하면 얻을 수 있습니다.

'HP Scan' 번들 프로그램에서 직접 스캔 결과물의 피사체를 제외한 지저분한 배경을 제거하는 편집이 가능합니다. 이 부분은 저장 후 별도로 포토샵에 불러와서 작업하지 않아도 되는 편리함을 제공해줍니다. 
'HP Scan'은 번들 프로그램임에도 간단하게 편집 기능을 위치시켰다는 점에서 만족스럽습니다.



'공급기(단면스캔)' 설정 'HP Scan' 사용 후기!  

HP 컬러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를 통해 스캔하고자 하는 인쇄물을 HP 컬러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의 최 상단부에 위치한 '공급기'에 위치시켜서 스캔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스캔 대상물은 스캔을 위한 인쇄 결과물이 위를 향하도록 공급기에 위치시켜야 합니다.


공급기에 스캔 대상이 되는 인쇄물을 결과물이 보이도록 위치시킨 후에 컴퓨터에서 'HP Scan'의 스캔 작업을 실행시키면 공급기의 스캔 대상물이 자동으로 삽입되며 스캔이 진행됩니다.

HP 컬러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에서 스캔 작업이 진행중이면 컨트롤 화면에 '컴퓨터로 스캔'이라는 멘트가 출력되며 작업이 진행됩니다.

HP 컬러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의 '공급기(단면스캔)'를 통한 스캔이 완료되면 위와 같은 위치에 스캔 대상 인쇄물이 위치하게 됩니다. 
'공급기(단면스캔)'의 경우 많은 양의 A4용지 스캔 대상물을 진행할 때 매우 간편한 스캔 설정 기능입니다.

HP 컬러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의 스캔 결과물은 위와 같습니다. JPEG로 저장한 300dpi 해상도의 결과물입니다.
스캔 결과물의 하단부에 위치한 '나', '아빠', '엄마', '누나'의 메모는 이번에 유출된 카드사 개인정보 유출건 수를 조회해보고 적어둔 것입니다. 필기한 것까지 선명하게 스캔되었습니다.




'공급기(양면스캔)' 설정 'HP Scan' 사용 후기!  

HP 컬러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 스캔 기능을 활용하는데 있어서 HP Scan 번들 프로그램은 꽤나 유용한 기능들을 갖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공급기(양면 스캔)' 설정을 이번에는 활용해보았습니다. 
기본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양면 인쇄와 같이 자동으로 용지를 빨아들이는 과정이 있을 것으로 예상하였으나 그렇지 않아 다소 실망스러웠지만 파일 이름 설정 과정에서 편리할 수 있어 기능으로서 제공된다는 점에서 긍정적입니다.

'공급기(양면 스캔)' 설정을 통한 스캔 테스트 또한 단면 스캔 설정시에 했던 인쇄물을 대상으로 진행하였습니다. 물론 백지였던 뒷면에는 양면 스캔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멘트를 적어두고 진행하였습니다.
스캔 결과물의 1페이지에 위치할 스캔 대상물이 상단으로 향하도록 공급기에 위치시키고 진행하면 됩니다.

HP 컬러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의 양면 스캔 또한 단면 스캔과 마찬가지로 진행되며 이 과정에서 스캔 대상 용지를 다시 끌어당기는 과정이 자동으로 진행될 것으로 예상하였으나 수동으로 양면 스캔을 진행해야 했습니다.


공급기(양면 스캔)를 통한 양면 스캔 과정에서 앞부분의 스캔이 완료되면 위와 같은 형태로 스캔 대상물이 거치대에 거치시켜집니다. 

양면 스캔 대상물의 앞면 스캔이 완료되면 HP Scan 프로그램에서 위와 같은 메시지가 팝업됩니다. 즉, 자동으로 양면 스캔이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수동으로 페이지를 다시 공급기에 올려야 하는 작업이 수동으로 필요합니다.

공급기에 양면 문서의 나머지 페이지를 상단부로 향하도록 올려두고 HP Scan의 팝업 메시지에서 확인을 눌러 진행하면 2페이지의 스캔이 진행됩니다.

HP 컬러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의 공급기를 통한 양면 스캔이 마무리된 상태는 단면 스캔이 마무리된 상태랑 동일합니다.

단면 스캔의 경우와는 다르게 양면 스캔의 경우 HP Scan 프로그램의 좌측면에 총 두페이지의 스캔 결과물이 위치하게 됩니다. 물론 하단에 위치한 + 버튼을 눌러 추가로 더 많은 페이지의 스캔 결과물을 위치시킬 수 있습니다. 

'HP Scan' 번들 프로그램에서 '저장' 버튼을 눌러 스캔 결과물을 '스캔4' 이름으로 저장하면 위와 같이 각각의 파일 이름이 스캔40001.jpg, 스캔40002.jpg와 같이 저장됩니다. '0001, 0002'라는 스캔 결과물의 페이지가 자동으로 파일명 뒤에 붙어 저장되기 때문에 다량의 스캔 결과물이 있는 경우 관리하기 수월합니다.

HP 컬러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를 통해 양면 스캔한 결과물은 위와 같습니다. 특히 사무실과 같은 곳에서 다량의 페이지를 서둘러 스캔하고자 할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HP MFP M177fw 복사 기능의 다양한 설정!  

이전까지 HP 컬러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의 스캔 기능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여기부터는 '복사 기능'에 대해서 살펴볼 것입니다. 특히 컬러 레이저젯이기 때문에 컬러 복사까지 가능해서 사진을 복사하거나 신분증을 컬러 복사해야하는 경우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HP 컬러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의 복사 기능은 기본적으로 '평판 유리'를 통해 동작합니다. 복사를 하고자 하는 대상물을 평판 유리 위에 올려두면 스캔을 통한 중간 결과물이 인쇄되어 복사 결과물이 나오는 원리입니다.
기본적으로 HP 컬러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의 평판 유리는 'A4 사이즈' 정도까지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컴퓨터를 통해 동작시키는 '스캔' 기능과는 다르게 '복사' 기능은 HP 컬러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의 컨트를 화면에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컨트롤 메인 화면의 좌측에 위치한 '복사'를 선택해서 해당 메뉴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HP 컬러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의 컨트롤 화면에서 복사 기능 선택해 해당 메뉴에 접근하면 위와 같은 복사 기능 설정 부분을 만날 수 있습니다. 가장 놀랐던 부분은 일반 복사기에서나 볼 수 있었던 농도 설정 부분입니다. 결과물을 보면서 적정 수준의 농도를 찾아 복사를 진행하면 됩니다.


복사 기능의 '설정'에 접근하면 위와 같은 메뉴를 만날 수 있습니다. 이 설정 부분에서 가장 자주 사용하는 부분은 바로 '축소/확대' 부분입니다. '축소/확대' 설정 부분에 대해서 자세히 아래에서 보여드리겠습니다.


'축소/확대' 설정에서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설정은 원본=100%를 제외하고 총 여섯가지입니다. 그중에서 직접 축소/확대 배율 설정을 할 수 있는 메뉴는 '사용자 정의: 25-400%'입니다. 놀랍게도 무려 1/4배 축소와 4배 확대 복사가 가능합니다.

HP 컬러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의 복사 기능을 테스트할 때 대상물을 2배 확대 복사해보기 이해 배율을 200%로 수정 설정하였습니다.


HP 컬러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의 복사 기능이 실행 중일 때는 위와 같이 컨트롤 화면에 '복사 페이지:1 복사: 1/1'과 같이 현재 복사 기능의 동작 상태가 출력됩니다.

HP 컬러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의 복사를 실행하면 인쇄와 동일한 트레이에 결과물이 출력되어 거치됩니다. 

복사 결과물을 슬쩍 들쳐봤는데 예상했던 결과물과는 다르게 무언가 이상했습니다. 그 이유는 아래에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발견하셨는지 모르겠습니다. 복사 대상을 2배 확대했더니 A4용지 사이즈를 초과한 것입니다. 초과된 부분은 인쇄되지 않았으며 범위 안에 들어간 부분만 복사되어 출력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본래 복사 대상물은 아래의 사진이며 복사된 결과물은 상단부에 보이는 반이 잘린 복사물입니다. 200%로 설정했기 때문에 용지 중앙에 위치한 사진이 A4 사이즈에 모두 인쇄되지 못했습니다. 이처럼 제대로 축소/확대 복사 기능도 동작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축소 복사는 A4 용지의 사이즈를 초과하는 부분을 신경쓰지 않아도 되지만 확대 복사의 경우 이처럼 A4 사이즈를 초과하는 부분을 고려해야 합니다. 




HP 컬러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 마무리 총평!  

그동안 3주에 걸쳐 HP 컬러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에 대한 리뷰를 전해드렸습니다. 좀 더 다양한 활용도를 보여드렸어야 하는데 설연휴와 함께 자취방 이사도 걸쳐있던 기간이라 정신없이 지나가버렸습니다. 무엇보다도 이번 HP 컬러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 제품은 제가 사용해왔던 잉크젯 복합기 제품에서 처음으로 레이저젯으로 넘어온 것이다보니 그 결과물에 있어서는 개인적으로 상당히 만족스럽습니다. 특히 레이저젯을 통한 결과물의 특징인 번짐이 없다는 부분이 가장 마음에 듭니다.

인쇄 기능은 이미 레이저젯이라는 부분에서 합격점을 받는 제품입니다. 추가로 살펴봐야 할 부분은 바로 복합기라는 특징에서 볼 수 있는 HP 컬러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의 스캔 기능과 함께 복사 기능입니다. 이 기능들이 타 복합기와는 다르게 다양한 설정이 가능해서 여러 상황에 맞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이러한 기능은 가정에서 뿐만 아니라 사무실에서 그 빛을 발할 수 있을 것입니다. 혹 누군가 사무실에서 컬러 레이저젯 복합기를 거치하기 위해 제품을 추천해달라고 한다면 거리낌없이 추천해드릴 의향이 있는 제품입니다.

신고
CANTATA에 의해 창작되거나 옮겨진 "HP 컬러 레이저젯 프로 MFP M177fw 후기,복사 기능과 스캔 기능 후기!" 은(는) 본 블로그의 필자(CANTATA)의 허락에 의해서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본 블로그 포스트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FACEBOOK 디지털자키닷컴 페이지의 좋아요를 통해 디지털자키닷컴를 구독하시면,
FACEBOOK으로 “디지털 라이프를 들려주는 사람의 이야기”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1. 재밌게 봤습니다. 추천 눌르고 가야징 ^^
  2. 집에 잉크젯 복합기가 잘 굴러가서 쓰고는 있는데 이젠 아무래도 레이져젯으로 들여놔야 할 때인가 봅니다 토너비용땜에 망설이고 있는데 이제품 4개 토너가격이 궁금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