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워드가 출시된지 얼마지나지 않았다. 구글에 이어 네이버에서도 웹에서의 문서 작업 시대를 열어간다. 사실 네이버 워드와 같이 인터넷상에서 오피스 작업을 할 수 있는 서비스는 이미 구글에서 Google Docs라는 이름으로 서비스중이다. Google Docs에 비하면 아직 네이버 워드는 한수 아래인것 같아 보이지만, 간단하게 Word로 문서작업을 하는 것에 있어서는 이상없다. 네이버 워드를 한번 사용해보고 사용기같지 않은 사용기를 올려본다. Google Docs에 이은 네이버 워드?!



설치가 필요없다! 워드가 인터넷창속에!


문서의 간단한 수정을 위해 황급히 웹하드와 p2p를 뒤져 MS OFFICE, 한글 2010 설치파일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는 일은 이제 하지 않아도 된다. 기존에 저장되어있던 파일을 불러오는 기능 또한 제공해주고있다.



네이버 워드, 열기 기능!


N드라이브에 저장되어있는 파일을 불러올수 있으며 현재 사용중인 PC에서 직접 문서파일을 불러올 수도 있다.
지원 가능한 파일 형식이 *.doc, *docx, *.hwp, *.txt로 대부분의 문서파일을 불러들일 수 있다. 특히 *.ndoc은 네이버 워드로 작성된 파일이다.


기존에 PC나 N드라이브에 저장되어있던 문서를 불러들이는 것 뿐만 아니라 네이버 워드에서 기본적으로 아홉가지의 템플릿을 제공해주고 있다. 템플릿이기는 하지만 사실상 위 기능은 그렇게 쓸모있는 기능같아 보이지는 않는다.


네이버 워드, 사용기!


'네이버 워드' 이것은 사실 문서작성을 웹상에서 별다른 설치 없이 할 수 있도록 해준다는 점에서 만족스러운 물건이다. 하지만 역시 웹상에서의 문서작성이라 MS OFFICE와 한글 2007을 이용한 문서작성보다는 약간 제약이 많이있는 물건이다. 특히 네이버 워드는 Google Docs와 거의 동일한 형태로 제공중이어서 어쩔수 없이 비교되는데 Google Docs에 비해서 조금 부족하다는 느낌을 받았다.


네이버 워드, 저장 기능!


네이버 워드로 작성한 문서를 저장하는 기능이다. 저장은 기본적으로 NAVER 웹오피스 문서(*.ndoc)로 저장된다. 다른 형식으로 저장하려면 저장, 다른 이름으로 저장 기능을 제외한 N드라이브로 내보내기, PC로 내보내기 기능을 선택하면 된다. 해당 기능을 선택하면 *.doc, *.pdf, *.txt, *.zip, *.odt 형식으로 다양하게 저장이 가능하다.


네이버 워드, 약간의 실망스러움!


분명 설치가 필요없는 무료 웹 기반 워드라고 선전하고 있다. ActiveX의 설치도 필요없는 페이지를 출력하는데 Firefox 3.0 이상, Internet Explorer 6.0 이상에서는 최적화되어 있으면서, 구글 Chrome을 통해서는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는데 제한이 있는 브라우저라는 메세지를 띄우고 있다.
현재 네이버 워드는 Firefox, IE를 통해서만 제대로된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고, Chrome, Safari등 타 브라우저를 통해서는 네이버 워드 이용을 하지못하게 되어있다. 이와 대조적으로 Google Docs는 Firefox, IE, Chrome, Safari 등 모든 브라우저를 통해서 서비스에 제한을 받지않게 이용 가능하다.
분명, 한국의 대형 포털 네이버도 네이버 워드를 모든 브라우저에서 사용할 수 있게 만들수 있는 능력이 있었을 텐데 어째서 불여우와 IE만을 지원하게 되었는지 의문이다.



CANTATA에 의해 창작되거나 옮겨진 "네이버 워드, 이젠 웹에서의 문서 작업 시대!" 은(는) 본 블로그의 필자(CANTATA)의 허락에 의해서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본 블로그 포스트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FACEBOOK 디지털자키닷컴 페이지의 좋아요를 통해 디지털자키닷컴를 구독하시면,
FACEBOOK으로 “디지털 라이프를 들려주는 사람의 이야기”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