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스테이션4(PS4) 주변기기,PS4 카메라 바라보기!
플레이스테이션4(PS4) 카메라 동봉팩을 사용중이기에 이번에는 플레이스테이션4 카메라를 보여드리려 합니다. 플레이스테이션4 카메라는 모션 인식 기능을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주변기기입니다. 특히 플레이스테이션4에서 플레이룸이라는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카메라의 역할을 엿볼 수 있습니다.
앞으로 출시될 플레이스테이션4 게임들에서 모션 인식 기능을 제대로 활용할 수 있기를 바라며 PS4 카메라 바라보기를 시작합니다.
PS4 주변기기, 카메라 별도 포장!
플레이스테이션4 구매시 PS4 카메라를 별도로 구매할 수도 있으며 동봉팩 구성도 있습니다. 특별한 부분은 없으며 박스 전면에는 PS4 카메라의 제품 사진이 인쇄되어 있습니다.
플레이스테이션 카메라 박스의 후면부 모습입니다. 여러가지가 나열되어 적혀있지만 그다지 신경쓸만한 부분은 아닙니다.
플레이스테이션4와 만찬가지로 플레이스테이션 카메라 또한 중국 생산 제품임을 알 수 있습니다.
플레이스테이션 카메라 구성품은 매우 간단!
플레이스테이션 카메라의 구성품은 총 세가지로 나뉩니다. 카메라 본체와 설명서 그리고 모니터나 TV에 부착할 수 있는 양면 테이프입니다.
일단 플레이스테이션 카메라 또한 유광으로 처리되어 있는 부분은 스크래치 방지용 비닐로 포장이 되어 있습니다. 이 부분에서 PS4 본체 또한 유광 재질 부분이 있는데 초기 포장시에 저런 비닐이 붙어있어야 했던 것이 아닌가라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카메라 렌즈가 두개 위치해 있습니다. 이는 모션 인식과정에서 정확도를 높이기 위한 용도로 카메라를 두개 사용한 것으로 추측됩니다.
플레이스테이션 카메라의 연결 단자는 위와 같은 형태를 띄고 있습니다. 이 단자는 플레이스테이션4 기준으로 뒷 편에 별도의 포트가 마련되어 있어 연결하면 별도의 절차 없이 바로 인식됩니다.
다양한 설치 환경을 고려한 카메라 설계!
유광으로 처리된 부분에 붙어있던 스크래치 방지용 필름을 벗겨내면 이처럼 깔끔한 모습의 플레이스테이션 카메라를 만날 수 있습니다. 양쪽의 카메라 렌즈는 마치 사람의 양 눈을 떠올리게 합니다.
옆면은 사각형 형태이며 모서리는 둥글게 처리되어 있어 TV나 모니터와 배치시켜도 어색하지 않는 모습을 띄고 있습니다.
플레이스테이션 카메라를 고정시키기 위해 양면 테이프를 부착하는 부분이 바로 위 사진에서 보이는 왼쪽 상단부입니다. 그 부분이 고정되어 있고 카메라가 달린 본체는 어느정도의 회전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사진과는 다르게 실제 설치시에는 고정되는 부분이 우측으로 가야되기에 위 카메라 부분 회전은 하늘을 향해 각도를 조절한 형태입니다.
이번에는 양쪽에 위치한 카메라의 각도를 아래로 향하게 조절한 모습입니다.
제일 좌측에 위치한 구멍이 뚫린 네모 부분에 양면 테이프를 붙이고 아래를 향하게 고정시키는 형태입니다.
카메라의 각도 조절 정도는 눈으로 어림잡아 보았을 때 상하 각각 35도 정도씩 움직이는 것으로 보입니다.
플레이스테이션 카메라를 설치할 때는 각종 품질 로고와 함께 바코드가 위치한 부분이 아래로 가도록 설치하면 됩니다.
아래에서 보여드리겠지만 처음에 무턱대고 대충 설치했다가 상하가 바뀌는 일이 발생했기 때문에 다시 한번 설치 방향에 대해 전해드립니다.
플레이스테이션 카메라, 올바른 설치!
플레이스테이션4를 한참 사용하다가 별도로 플레이스테이션 카메라를 추가로 설치하였습니다. 동봉된 설명서를 읽지 않고 설치하였더니 이처럼 설치하게 되었습니다.
대충 보신다면 어떠한 부분이 문제가 있는지 잡아내지 못할 것입니다. 그러나 위에서 몇번 말씀드렸던 것과 같이 카메라의 상하가 바뀐 상태로 설치된 것입니다.
PS4 개봉기에서도 보여드렸듯이 필자의 플레이스테이션4 사용 환경은 위와 같습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노트북에 견결된 확장 모니터에 PS4를 추가 연결하여 외부입력 전환으로 사용하는 형태입니다.
모니터 위를 자세히 보시면 플레이스테이션 카메라가 설치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플레이스테이션4가 이미 설치되고 프로필을 설정한 상태에서 추가로 플레이스테이션 카메라를 연결하여 부팅하면 카메라와 관련해서는 이와 같은 화면을 제일 먼저 보게됩니다.
특별한 부분은 아니며 프로필 로그인 과정을 얼굴 데이터 인증으로 로그인할 수 있도록 얼굴 데이터를 등록하는 과정입니다.
※ 이 부분은 PS4 스크린샷 촬영이 제한되기에 사진으로 대체합니다.
얼굴 인식 힌트라는 안내 페이지입니다. 특별한 부분은 없으며 얼굴을 인식시키는 과정에서 최적의 결과를 위한 환경에 대한 설명이 적혀있습니다.
각종 설명 페이지를 지나면 본격적인 얼굴 데이터 등록하기 과정으로 들어갑니다. 당황했던 부분이 바로 이곳입니다.
당황했던 부분은 바로 얼굴 데이터 등록을 위해 카메라를 통해 사진이 인식되는데 상하좌우가 바뀌어 있는 것입니다. 그 문제는 위에서 언급했던 것과 같이 카메라 설치 과정에서 위와 아래를 제대로 구분하지 못하고 설치했기 때문입니다.
플레이스테이션 카메라의 고정점이 되는 부분이 우측으로 오게 설치해야하는데 좌측으로 오게 설치했기 때문입니다.
플레이스테이션 카메라 고정점이 좌측으로 위치하게 설치했던 실수를 뒤로 우측으로 가게 위치시켜 재설치 하였습니다.
플레이스테이션 카메라의 상하좌우를 제대로 설치한 후 제대로 화면이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얼굴 데이터 등록간에 주의해야할 점은 너무 가깝게 위치하면 얼굴이 인식되지 않으며 2m 정도 떨어져야 얼굴이 인식된다는 점입니다.
플레이스테이션 카메라로부터 2m 정도 얼굴을 떨어뜨려 위치시키면 위의 화면에서 볼 수 있듯이 얼굴이 인식되어 네모칸이 설정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얼굴 인식 과정에서는 얼굴을 좌우로 돌리고 위아래로 움직이는 다양한 환경을 고려할 수 있게 추가적인 인식 과정이 있습니다. 그 과정을 모두 완료한 후에는 위 사진과 같이 얼굴 데이터가 추가되었다는 메세지와 함께 과정을 완료할 수 있습니다.
PS4에서 활용하는 플레이스테이션 카메라!
현재로서는 PS4에서 플레이스테이션 카메라를 제대로 활용할 수 있는 제대로된 게임 타이틀은 없습니다. 다음번 리뷰를 통해 현재 PS4에서 플레이스테이션 카메라를 활용 가능한 부분인 플레이룸에 대해서 소개해드릴 예정입니다. 플레이룸은 게임이라기 보다는 심심풀이용 혹은 집의 어린 애기들 놀이용으로 적당한 부분입니다.
이번 리뷰 도입부에서 말했던 것과 같이 앞으로 PS4에서 플레이스테이션 카메라의 모션 인식을 제대로 활용할 수 있는 타이틀들이 다양하게 나왔으면 하는 바람을 가져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