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S7,S6 마시멜로 OS,루팅 ADB없이 DPI 수정하는 방법!

루팅 및 ADB없이 DPI 수정하는 방법 공유해드리고 금번 포스팅을 진행합니다. 갤럭시S7, 갤럭시S7 Edge, 갤럭시S6, 갤럭시S6 Edge, 갤럭시 노트5 제품이 마시멜로 OS로 접어들면서 DPI 수정의 활용도가 좋아졌습니다. 롤리팝에서 다소 아쉬웠던 몇몇 깨지는 구조들이 마시멜로에서는 개선되었기 때문입니다.

갤럭시S6 Edge 제품을 사용중인데 마시멜로 베타 테스트를 진행하면서 ADB를 이용해 수정하였었는데 좀 더 넓어진 화면 만족스러웠습니다.







'추가 바로가기' 어플을 통한 원터치!

 

갤럭시S7, 갤럭시S6, 노트5 등에서 USB 디버깅 활성화 후 ADB를 활용한 DPI 수정은 많이 기공유되어 있는 내용입니다. 그러나 이는 PC에 연결해서 ADB 명령어를 입력해서 수정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습니다. 이 방법을 원터치로 할 수 있는 방안이 나와 소개해드리며 저 또한 현재는 위 방법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추가 바로가기'라는 다소 투박한 이름을 갖고 있는 어플을 다운받아 아래 설명을 따라하시면 단 몇초면 설정이 가능합니다.

장점은 본인 뿐만 아니라 갤럭시S7, 갤럭시S7 Edge, 갤럭시S6, 갤럭시S6 Edge, 갤럭시 노트5 등 마시멜로 OS를 사용중인 지인들에게도 바로 알려주고 적용시켜볼 수 있는 방법으로 꽤나 유용합니다.


'추가 바로가기' 어플을 실행하면 만나는 첫 화면으로 갤럭시S6 캡쳐 기능을 활용하여 처음부터 끝까지의 메뉴를 캡쳐해보았습니다. 이처럼 길게 볼 필요는 없지만 한번쯤 보여드리고 넘어가려 합니다.

위 수많은 메뉴중에서 가장 상단에 위치한 '액티비티' 메뉴로 들어가시면됩니다. '추가 바로가기'라는 어플의 이름과 같이 각종 어플 및 설정들을 Short Cut 형태로 홈화면에 바로가기를 만들어주는 기능입니다.



어플 실행시 나타나는 메뉴중에 최상단에 위치한 '액티비티' 메뉴로 들어가면 본인의 기기에 설치되어 있는 각종 어플 리스트들을 볼 수 있습니다.

어플들의 실행을 위한 바로가기는 이 어플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홈 화면에 꺼내둘 수 있기에 신경쓰지 않고 바로 '설정' 어플을 찾아 선택합니다. 그러면 '설정'에서 실행 바로가기를 만들 수 있는 내부 구조가 나타나는데 반갑게도 DPI 수정을 할 수 있는 숨겨진 메뉴가 상단에 위치해 있습니다. 'DisplayScalingActivity'를 선택해서 바로가기의 이름을 지정해주고 저장하면 준비 단계는 종료됩니다.




'DPI 변경'이라는 이름으로 저장 원터치 메뉴!

 

갤럭시S7, 갤럭시S7 Edge, 갤럭시S6, 갤럭시S6 Edge, 갤럭시 노트5를 사용하시는 유저라면 본인의 입맛에 맞는 DPI를 선택해서 사용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위에서 설정했던 것과 같이 'DisplayScalingActivity' 설정 메뉴의 바로가기를 본인이 지정한 이름대로 홈 화면에 저장하였습니다. 이처럼 별도의 어플을 활용해서 바로가기를 꺼내야 하는 이유는 바로 공식 설정 메뉴를 통한 접근이 불가능한 숨겨진 메뉴이기 때문입니다.


'DisplayScalingActivity' 바로가기를 통해 숨겨진 메뉴에 들어가면 추후에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을 하기 위한 것인지 UI까지 구성되어 있습니니다.

ADB로 수정해서 활용하던 것과 동일하게 원터치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표준, 좁게 라는 두가지 모드만 지원됩니다.

- 표준 DPI : 640

- 좁게 DPI : 560

갤럭시S6, 갤럭시S6 Edge가 640, 갤럭시 노트5가 560입니다.

갤럭시S7이 갤럭시S6와 동일한 640, 갤럭시S7 Edge는 갤럭시 노트5와 비슷한 수준일 것으로 추정됩니다.




DPI 640, 560 그 차이! 더 많은 정보 560 선호

 

DPI 수정의 장점을 한눈에 볼 수 있는 부분입니다. 인터넷 서핑을 자주하는데 한눈에 더 많은 양의 정보가 들어오길 바란다면 반드시 DPI를 수정해서 사용해보길 추천해드립니다.


갤럭시S6 엣지 기준 갤럭시 노트5와 동등한 정보를 한 화면에 나타내줍니다. 물론 DPI 수정에 따른 단점도 있습니다. 조금 더 많은 양의 정보를 동일한 화면에 나타내기 위해서 폰트 크기가 작아지기 때문에 눈의 피로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이 단점을 갤럭시 노트5에서는 장점으로 역이용 할 수 있습니다. 큰 화면이지만 전체적인 폰트 및 정보 출력의 크기를 키워서 눈의 피로도를 줄이는 시도를 할 수도 있습니다.


위 방법은 루팅이나 ADB를 활용하는 방법이 아니기 때문에 매우 간단합니다. 마시멜로 OS 갤럭시 플래그십 시리즈를 사용중이신 분들이라면 숨겨진 설정 메뉴를 꺼내어 한번쯤 본인의 취향에 맞는 설정 변경을 시도해보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 [바로가기]


글·사진 : 디지털자키닷컴

CANTATA에 의해 창작되거나 옮겨진 "갤럭시S7,S6 마시멜로 OS,루팅 ADB없이 DPI 수정하는 방법!" 은(는) 본 블로그의 필자(CANTATA)의 허락에 의해서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본 블로그 포스트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FACEBOOK 디지털자키닷컴 페이지의 좋아요를 통해 디지털자키닷컴를 구독하시면,
FACEBOOK으로 “디지털 라이프를 들려주는 사람의 이야기”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